[초점] 추경심의 방향 임시회 전까지 각 상임위별 의견 수합키로
주말 또는 주초 결정할 듯…일부 의원들 ‘증액필요성’ 주장

[제주도민일보=김영하 기자] 제주도의회가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종전과 같이 증액할지 여부에 대해서는 결정을 짓지 못했다. 다만 추경 심의 전 최종결정을 한다는 원칙은 세웠다. 그러나 추경심의 방향에 대해 의견을 모으기가 쉽지 않아 보여 향후 도의회의 논의 결과에 주목되고 있다.

제주도의회는 25일 오후 제주도의회 의사당 의원휴게실에서 전체의원 간담회를 열었다.

▲ 이선화 제주도의회 운영위원장이 25일 오후 전체의원간담회가 끝난 직후 제주도의회 기자실에서 간담회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난 24일 운영위원회가 결정한 내용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그러나 당초 예상됐던 추경처리 방향에 대해서는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다만 추경처리 방향에 대해서는 추경을 심의하기 전에 의견을 모으기로 했다.

의견은 각 상임위원장을 중심으로 소속 의원들의 의견을 모은 뒤 제328회 임시회 전 운영위원회를 열어 결정키로 했다.

이선화 운영위원장은 “다음 달 2일까지 기간이 남았기 때문에 추경 방향에 대해서는 심도 깊게 각 상임위원회에서 상임위원장을 중심으로 소속 의원들과 논의를 거친 뒤, 다시 운영위를 거쳐 얘기를 풀어가 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시점에 대해서는 “전국 시·도의회 운영위원장협의회가 있기 때문에 이 행사를 치르고 추경 심의에 들어가기 전에 얘기하는 시간을 만들어 보자는데 양해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도의회는 이번 주말이나 임시회가 열리는 다음 달 2일까지 추경심의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추경심의 방향도 난항이 예상된다.

현재 일부 도의원들은 종전과 같이 증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증액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원희룡 제주도정이 정책협의회를 거부한 것에 대해 불만이 있어 추경을 순순히 쉽게 처리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도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위원장은 “어제(24일) 운영위 논의 과정에서도 ‘왜 도지사를 출석 시켜놓고 (도정질문을) 하지 않느냐’고 해서 운영위 소속 의원들끼리도 언성이 높았다”며 “정책협의회를 제안할 때는 ‘당면현안 사항 등 여러 가지를 같이 하자고 했는데 집행부가 추경예산만을 위한 정책협의회를 의회가 제안한 것인 냥 공문을 보내 온 것이 부적절하다’고 해서 어제도 운영위 내부에서도 부정적 목소리가 높았던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제주도는 도의회가 증액하는 것은 절대 있을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인 상황에서 조속한 추경을 바라는 민심에 도의회의 고민이 이만저만 깊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