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측 5차례 협상서 기존 입장만 되풀이…義 “편성권 집행부에”
의회운영위, 긴급회의…“앞으로 먼저 추경요구·협상요구 없다”

▲ 제주도의회 운영위원회가 28이 오전 긴급 간담회를 열고 지금까지 추경 협상 결과에 대해 논의를 하고 있다.

[제주도민일보=김영하 기자]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간의 조기 추가경정예산 협상이 사실상 결렬됐다. 도의회는 앞으로 집행부에서 진전된 안을 갖고 오지 않을 경우 더 이상 협상은 없다는 의지를 피력해 향후 조기 추경은 불투명한 상태다.

제주도의회 운영위원회(위원장 이선화)는 28일 긴급 운영위원회 간담회를 열고 추경 협상에 따른 논의를 했다.

이날 운영위원회에서는 좌남수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이 나와 운영위원들에게 그 동안의 협상 결과를 설명했다.

도와 도의회는 지난 22일부터 최근까지 모두 5차례 만나 조기 추경에 따른 논의를 했다. 그러나 양측은 기본 입장을 되풀이하면서 협상에서 한 발자국도 나가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선화 위원장에 따르면 도는 원론적인 입장만 표명했다. 즉 도의회가 되살릴 항목을 지목해 달라고만 반복한 것이다.

이 위원장은 “도는 삭감된 1636억 원을 비롯한 기본적으로 지난번 예산(본예산)을 그대로 가겠다는 것”이라며 “의회가 살릴 예산을 지목해 달라는 집행부의 발언은 상식 밖의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오히려 집행부에서는 무엇을 우선순위로 되살릴 항목인가를 도의회에 요구하는 것이 옳은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도의회는 민생예산을 우선순위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위원장은 “민생의 사각지대가 분명히 생겼다. 이 부분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우선순위로 민생예산을 살리는 것을 협상카드로 생각했었다”면서 “ 때문에 좌남수 위원장도 대화가 잘 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전혀 먹혀들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원희룡 지사는 난국타계를 위한 대화 요청에도 별다른 응답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위원장에 따르면 좌남수 위원장은 지난 27일 원 지사에게 난국타계를 위해 운영위원장과 각 당의 원내대표, 예결위원장, 예결위 부위원장이 참석하는 대화의 자리를 요구했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답은 없다고 이 위원장은 전했다.

도의회는 이번 협상 결렬로 인해 먼저 추경을 요구하거나 협상 재개를 선언하지는 않을 방침이다.

‘‘협상 결렬’이라는 단어를 먼저 쓸 수 없다’는 이 위원장은 “기본적으로 집행부에서 추경을 의회에 제출하게 되면 그때 의회의 고유 기능인 심의를 할 것”이라며 “도에서 제출하는 것을 지켜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도의회가 추경을 먼저 요구하는 것은 바람직한 자세가 아니”라며 “그것은 집행부의 고유권한”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집행부가 협상을 요구하면 협상에 응할 계획이다.

도의회는 도의 재의요구에 대해서는 전체 의원 간담회를 열어 결정을 내리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