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강정마을회에 29일까지 철거 요구…"연말 완공위해 공사 재개 불가피"

▲ [뉴시스]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군 관사 건설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설치한 천막.
[제주도민일보=이석형 기자] 해군이 무기한 연기했던 강정마을 군 관사 건설현장의 시위 천막 등에 대한 행정대집행이 또다시 추진된다.

해군은 강정마을회에 군 관사 건설현장 정문을 막고 있는 시위 천막 등을 오는 29일까지 자진철거를 하지 않으면 31일 행정대집행을 한다는 내용의 계고장을 전달했다고 28일 밝혔다.

해군은 강정마을회에 대한 행정대집행을 지난 22일 무기한 연기 했다. 이어 지난 26일에는 정호섭 해군참모차장과 이병권 기획관리참모부장이 제주도청을 방문, 원희룡 제주지사와 약 1시간 정도 비공개 면담을 가졌다.

비공개로 진행된 면담은 해군의 요청에 의해 성사 됐으며 서로의 입장을 확인하는 정도의 자리인 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날인 27일 오전 제주 평화의 섬 10주년 기념 기자회견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해군의 강정마을 군 관사 강행 움직임과 관련해 “강정마을회를 중심으로 한 마을 공동체 주민들 간의 갈등을 해소시키는 방향이 아닌 어떠한 방침이나 행동에도 동의하기 어렵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해군 관계자는 “제주도의 제안은 현실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상황이다. 민군복합항 관련 제주도와 협의할 부분은 많지만 군 관사를 연말에 완공하기 위해서는 지난해 중단된 공사 재개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한편 해군은 지난해 10월부터 서귀포시 대천동 강정마을에 9407㎡ 부지에 616가구 규모로 군 관사를 지을 예정이었지만 주민 반발 등으로 72가구로 축소했다.

이에 강정마을회는 해군이 추진 중인 군 관사 건설이 마을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강행되고 있다며 지난해 10월 25일 건설 현장 정문을 천막과 차량 등으로 막고 있다.

해군은 지난해 12월 3차례, 올해 1차례 모두 4차례에 걸쳐 군 관사 건설 현장 정문을 막은 시위 천막 등에 대해 자진 철거를 강정마을에 요구해 왔다.

갈등이 지속되자 제주도는 지난 15일 해군에 제주해군기지에서 5분 이내 거리에 군 관사 대채 부지를 제안했지만 해군이 난색을 표해 왔다.

해군은 제주도가 제시한 부지는 유사시 5분 이내 출동이 힘들고 올해 말까지 완공하다는 조건을 충족시키기는 어려워 현재 부지에 군 관사를 짓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