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일보=김영하 기자] 제주도가 수산자원조성사업에 총 240억 원을 투입, 어업인들의 수익과 연결시킬 수 있도록 추진한다.

제주도는 올해 마을어장과 연안어장에 대한 지속적인 수산자원조성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인공어초 시설, 연안바다목장화 조성, 수산종묘방류 등의 수산자원조성사업을 추진한다.

인공어초시설사업은 18개 지선(1400ha)에 121억 원, 연안바다목장화 조성사업은 2개 해역에 20억 원, 해중림조성사업은 16ha에 15억 원, 홍해삼·전복·어류 등 수산종묘매입방류사업은 14억 원, 마을어장해조류 수산자원회복 시범사업은 3개 해역에 1억5000만 원이 투입된다.

국가기관에서 직접 시행하는 바다숲 조성사업에는 68억 원을 투입하게 된다.

우선 인공어초시설사업은 광역어초어장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1읍면·1광역 어초어장만들기 추진계획’에 따라 추진된다.

또 수산종묘매입방류사업은 수산자원회복과 어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한 고 부가가치의 수산종묘를 구입해 방류할 계획이다. 방류대상 어장 선정도 어장관리 우수어촌계와 어장환경을 고려해 사업효과가 있는 어촌계를 중심으로 지원한다.

바다숲 조성사업·해중림 조성사업·마을어장 해조류 수산자원회복시범사업은 갯녹음 어장의 확산 방지를 최소화하기 위해 환경이 좋지 않은 해역을 중심으로 추진된다.

제주도 조동근 수산자원담당은 “제주바다는 우리나라 수산자원의 최대 보고로서 중요한 위치를 자치하고 있는 해역이지만 갯녹음 발생과 다양한 외부환경 요인 등에 의해 수산자원이 점차 감소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자원조성분야에 사업비를 더욱 투자해 수산자원회복 및 어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