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18개 시민단체, 제주 평화의 섬 지정 10주년 평가 '가혹'
"공군기지도 들어설 것…군비확정 거점 아닌 화해 교차로 돼야"

[제주도민일보=이석형 기자]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제주평화의 섬' 지정 10주년에 대해 가혹한 평가를 내렸다. "진정한 평화의 봄은 없고 전쟁기지로 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주가 전쟁기지가 되는 것에 대해 단호히 반대해 나가겠다고 천명했다.  

강정마을회와 제주 군사기지 저지 범도민 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 전국대책회의 등 제주도내 18개 시민사회단체들은 27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제주 세계 평화의 섬 10주년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 단체들은 “정부가 제주를 '세계 평화의 섬'으로 지정한 지 10년째 됐지만 지난 10년간 제주에 진정한 '평화의 봄'은 오지 않았다”며 “강정마을은 전쟁을 준비하는 땅으로 변모해가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더욱이 “평화로운 강정마을은 콘크리트 덩어리 속에 파묻혀 형체마저 사라졌다”면서 “해군은 강정마을 한복판에 건설하고 있는 군사기지도 모자라 군 관사 건설까지 강행하면서 평화로운 마을 공동체의 상처는 더욱 깊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주 세계 평화의 섬은 더 이상 선언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며 “세계 평화의 섬 지정 10년을 맞아 진정한 평화를 실현하는 시대로 전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강정을 생명평화의 마을로 만들어 평화의 몸짓과 새로운 연대를 통해 전 세계 시민평화 연대의 등대로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이들 단체들은 제주해군기지에 이어 제주 전역이 군사기자화 될 것을 우려했다. 

이들은 “제주 해군기지에 이어 필연적으로 공군기지 건설이 추진될 것”이라며 “이는 제주의 온 섬을 군사기지화 하는 결과를 가져올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세계평화의 섬 제주를 전쟁기지로 만드는데 단호히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제주는 분단의 시작을 온 몸으로 막고자 했던 4.3의 정신을 계승해 한라에서 백두까지 갈라진 겨레를 하나로 잇는 역사적인 대 전환의 진앙지가 돼야 한다"며 ”급변하는 동북아 질서개편의 시대에 제주는 군비 확장의 거점이 아닌 화해의 교차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