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 최 경위 유서 14장 중 8장 공개

▲ 【서울=뉴시스】'청와대 문건' 유출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던 중 스스로 목숨을 끓은 서울경찰청 정보1분실 최 모 경위의 유족(형)이 14일 오후 서울 명일동성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서와 유서의 내용을 공개하고 있다.
【서울=뉴시스】'정윤회 국정개입 문건' 유출 혐의로 수사를 받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추정되는 서울경찰청 정보1분실 소속 최모(45) 경위의 유서가 14일 공개됐다.

최 경위의 형(56)은 이날 오후 서울 강동구 명일동 성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서를 공개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며 "동생이 억울하게 누명을 쓰고 세상을 떠났기 때문에 이를 세상에 알리고자 호소한다"고 말했다.

최 경위의 형은 이날 유서 14장 중 가족과 관련된 내용을 뺀 8장을 복사해 공개했다.

최 경위는 유서에 "제가 정보관으로서 활동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접했으나 그 중 진정성이 있던 아이들은 세계일보 조모 기자와 조선일보 김모 기자였다"며 "그런데 이번 사태에서 'BH(청와대)의 국정 농단'은 저와 상관없고 단지 세계일보 조모 기자의 기사로 인해 제가 이런 힘든 지경에 오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조선일보 김 기자도 제가 좋아했던 기자였는데 조선에서 저를 문건 유출의 주범으로 몰고 가 너무 힘들게 됐다"며 "제 동료이자 아우인 한모(44) 경위가 저와 친하다는 이유 하나 때문에 이런 소용돌이 속으로 들어오게 된 것도 정말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또 "세상의 멸시나 경멸을 참을 수 있다. 그러나 진실은…"이라며 여운을 남겼다.

유서에는 한 경위에게 보내는 편지도 포함됐다.

▲ 【서울=뉴시스】'청와대 문건' 유출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던 중 스스로 목숨을 끓은 서울경찰청 정보1분실 최 모 경위의 유족(형)이 14일 오후 서울 명일동성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서와 유서의 내용을 공개했다. 사진은 유서 첫번째 장.
최 경위는 한 경위에게 "너무 힘들어 하지 마라. 나는 너를 이해한다"며 "민정비서관실에서 너에게 그런 제의가 들어오면 당연히 흔들리는 것은 나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내가 이런 선택을 하게 된 것은 너와 나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회사(경찰) 차원의 문제"라며 "이제라도 우리 회사의 명예를 지키고 싶어 이런 결정을 한다. 너무 힘들었고 이제 편안히 잠좀 자고 쉬고 싶다"고 했다.

또 "절대 나로 인해 슬퍼하지 말고 너의 가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거라"며 "부탁하건대 내가 없는 우리 가정에 네가 힘이 되어 주길 바란다. 나는 너를 사랑하고 이해한다"고 적혀있었다.

세계일보 조모 기자에게도 "많이 힘들텐데 내가 만난 기자 중, 너는 정말 순수하고 맑은 영혼을 가진 동생이었다. 그동안 감사했다"는 글을 남겼다.

최 경위의 유서에는 "경찰 생활을 하면서 많은 경험을 했지만 이번처럼 힘 없는 조직임을 통감한 적이 없다"며 "힘 없는 조직의 일원으로 이번 일을 겪으면서 많은 회한이 들기도 했다. 그러나 당당하게 공무원 생활을 했기에 지금은 행복하다. 감사하다"는 내용도 적혀있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