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기춘 제주발전연구원장 내정자

강기춘 제주발전연구원장 내정자의 재산 누락 의혹은 강 내정자의 증빙 자료 미흡에 따른 해프닝으로 끝났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고정식 위원장은 28일 강기춘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강 내정자의 경남 남해군 소재 토지와 관련 문제를 제기했다.

이날 문제의 발단은 강 내정자가 재산 신고사항에는 남해군 소재 토지 일부가 없는데 세금 납부내역에는 있다는 점이다.

이에 고정식 위원장은 고의 누락 의혹을 제기했고, 강 내정자는 자신의 누나 소유의 땅이라고 주장했다.

강 내정자는 “부친의 유산으로 남긴 형제들의 땅을 형이 일괄적으로 세금을 내오다가 형이 돌아가시면서 제가 일괄적으로 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해군에 확인해서 오후에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오후에 계속된 인사청문회에서 고정식 위원장은 “내정자의 등기부등본 확인해 보니 내정자의 주장대로 누나 명의로 돼 있다”며 “남해군에 답변을 들어본 결과 없던 법적 근거를 가지고 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내정자가 합쳐서 세금을 낼 수 있도록 요청했기 때문에 그렇게 했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밝혔다. 강 내정자의 주장대로다.

그러나 고 위원장은 사전 자료제출이나 증빙 자료 제시가 미흡했다고 강 내정자를 질타했다.

그는 “그렇다면 자료를 제출할 때 같이 올려서 정확한 소명의 근거를 밝혔어야 했다”며 “자기주장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방을 이해를 시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꼬집었다.

이에 강 내정자는 “혼선을 빚게 해서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 제주도민일보 김영하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