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강정마을회-해군-정당간 중재 주력하고 있다”
“마을 안 72세대 신축관사 건설 철회 주문…대안 마련”

▲ 제주도 예산 확보를 위해 국회를 방문한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8일 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경과 보고를 하고 있다.
강정 해군기지와 관련해 새로운 갈등 현안으로 부상한 해군관사 건설과 관련해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8일 강정마을회와 해군, 정당의 입장을 조율해 대안을 마련하는데 주력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제주도 예산 확보를 위해 국회를 방문해 홍문표 예결위원장 등을 만나고 온 원희룡 지사는 28일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이 같이 밝혔다.

원 지사는 “마지막 예결위에서 심사하는 과정에서 제주도에 필수 시급한 사업들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설명을 했다”며 “기존에 정부나 상임위에는 충분히 얘기가 됐지만 예결위는 또 새로운 사람들이기 때문에 핵심적인 부분을 구두로 얘기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이어 “이 과정에서 KDI(한국개발연구원) 예탁 때문에 핑계거리가 좀 됐었는데 기재부와의 사이에서 거의 해소를 했다”며 “아무쪼록 좋은 결과가 나올 것 같다”고 바라봤다.

그러면서 “절충을 끝까지 하고 있는 부분이 ‘말산업특구’ 예산”이라며 “거의 제로수준까지 잘렸었는데 기재부에서 상당 부분 양보 내지 수용을 해서 특구 의욕을 꺾이지 않을 정도로 (예산이) 확보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특히 제주민군복합항 군 관사 사업 관련 예산에 대해 “기재부라던가 여당의 지도부들, 국회 예결위 간사나 의원들과 정확한 사실 관계를 설명하려는 노력이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기지 내에 800여 세대 독신자 숙소는 공사 가림막 안에서 설계도 안에 담겨져 있고 아무 지장없이 진행되게 돼 있다. ‘해군기지 만들어지는데 5분 대기조 전투 요원들의 숙소도 못짓게 한다는 말이냐. 그럼 신공항도 얘기하지 말아라’라는 말은 전혀 사실관계를 모르고 한 얘기”라며 “이 부분에 대해서 오해를 다 해소했다”고 말했다.

이어 “기지 바깥에 380여 세대를 조금 넘는 기혼자 숙소에 대해 강정에서 초등학교 학생들을 확보하고 마을 경제를 키우기 위해 마을 안에 유치해달라고 얘기가 돼서 이를 반영해 마을 안으로 잡았었다”며 “그러나 찬성 반대파 간에 의견이 갈려서 규모를 축소해서 320여 세대는 인근에 주택을 매입하는 것으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주택매입비라는 예산항목이 잡혀있다”며 “이외 72세대가 강정마을 안쪽에다 신축하는 예산이 잡혀있는데 이건 건축비로 잡혀있다”고 말을 이었다.

원 지사는 “그러나 강정마을에회에서는 72세대의 신축관사를 철회하라고 하고 있다”며 “그래서 도가 해군과 얘기하면서 마을과 충돌할 일이 아니라 도에서 중재를 하고 대안도 제시할테니까 충돌하지 말자고 얘기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마을 안에 신축하는 것은 철회하고 다른 곳에 짓던지 매입하던지 기재부와 해군이랑 협의해서 마을의 갈등을 해소시키는 쪽으로 하자고 했다”며 “의사소통 과정이나 상부에 보고하는 과정에서 시차가 안 맞으면서 큰 오해가 생겼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로인해 예산 (편성) 과정에서도 문제가 되긴 했지만, 큰 틀에선 72세대를 신축 예산에서 삭감을 해서 매입 예산으로다가 통합 증액을 하자는 방안이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두번째로는 신축 예산을 그대로 항목은 유지하면서도 다 삭감해서 결과적으로 보류를 해놓자. 갈등이 다 해소된 다음에 넣던지 말던지 하자(는 방안이 있다)”며 “이것이 정당의 입장이나 해군과 당사자들의 입장에서 갈려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원 지사는 “이 부분을 조율하느라고 상당히 많은 관계자들을 만나고 자초지종을 설명하느라 애를 먹었다”고 토로하며 “결론은 안났지만 해군, 마을, 각 정당들도 모두 나름대로 명분도 세우면서 합리적인 방안으로 가고 갈등은 해소하는 방향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부분에 대해 예결위 위원장이나 간사들, 주된 책임자들과 오해가 없도록 의사소통을 했기 때문에 장담은 못하겠지만 잘 되지 않을까 싶다”고 바라봤다. / 제주도민일보 안서연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