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 결렬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 ‘발끈’
“장기근속가산금 상한선 폐지, 전직종 급식비 지급 약속 지켜라”

▲ 지난 20일 오전 10시 도교육청 앞에서 학교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총파업 돌입을 선포하고 있는 모습.
제주도교육청과 제주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간의 교섭이 결렬된 가운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이하 교육공무직본부)가 도교육청의 ‘말바꾸식’ 교섭태도를 규탄하며 재파업도 불사할 것을 예고했다.

교육공무직본부는 27일 성명을 내고 “이전부터 자행됐던 도교육청의 말바꾸기식 교섭태도를 규탄한다”며 “장기근속가산금 상한선 철폐와 전직종 급식비 지급이 빠른 시일 내에 수용되지 않으면 재파업을 포함한 더욱더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지난 20일 제주지역 학교비정규직 역사상 최대규모의 파업투쟁을 전개한 끝에 교육감과의 협의에서 급식비 8만원 지급(전직종)과 함께 장기근속상한 철폐, 급식보조원 장기근속가산금 5만원을 합의했다”며 “이를 전제로 파업을 유보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협의에도 불구하고 25일 진행된 실무교섭에서 도교육청이 ‘장기근속상한 철폐’를 다시 원점으로 돌렸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교육공무직본부는 “20일 교육감의 약속인 월급제 직종에 대한 상한 철폐 합의를 철회하는 대신에 급식보조원 근속수당을 5만원으로 하겠다는 얘기인데 이것은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격”이라면서 “파업을 막기 위해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를 우롱한 것이 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학교 현장에서 월급제 직종에 이용될 것을 최소화하고 그 예산을 다른 직종에게 적용시키겠다는 것이냐”며 “직종간 갈등을 부추기겠다는 의도가 아니라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교육공무직본부는 “장기근속가산금 상한선 철폐 약속은 무슨 일이 있어도 지켜져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그러면서 “상한 철폐 시 추가되는 예산도 1억원 정도로 크지 않고 이미 다수의 교육청에서도 상한철폐에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교육공무직본부는 “도교육청의 말바꾸기식 교섭태도를 바꾸고자 녹음과 회의록 서명을 권유했지만 이마저도 거절당한 상태”라고 토로하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더욱더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 제주도민일보 안서연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