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철회 요청 사전에 해군과 조율…강정마을은 군 시설 안 돼”

▲ 강정마을회가 지난 13일 원희룡 도지사를 찾아 '강정해군관사사업철회요구서'를 전달하고 있다.

제주도가 해군이 강정마을 군 관사 건설을 철회할 경우 민영아파트를 확보해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그러나 군 관사 건설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에 대해서는 대책을 세워두지 않고 있고 있다. 철회하지 않을 경우 마땅히 대안이 없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제주도는 17일 제주민군복합항 군 관사 사업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제주도는 “군 관사 문제를 방치할 경우 지역의 갈등은 걷잡을 수 없이 증폭돼 강정마을 뿐만 아니라 도민사회의 통합도 힘들게 된다”며 “제주도정은 강정마을의 갈등을 해소하고 강정주민의 명예회복을 위해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도는 또 “진상규명의 목적은 민군복합항 건설을 중단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면서 “민군복합항 유치당시부터 현재까지의 절차나 환경적문제 등 잘못된 점을 짚어 고통 받고 있는 강정주민의 아픔을 치유하고 명예를 회복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도는 그러면서 군 관사 철회를 요청한 것에 대해 “주민갈등 및 물리적 충돌을 해결하고 더 나은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72세대 규모의 재검토를 요청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도는 군 관사를 철회할 경우에 대해 “민군복합항 내 상당량의 숙소를 활용하면 필수인력(5분대기조 등) 숙소 수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인근지역의 민영아파트를 확보해 활용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게다가 “군 관사를 굳이 강정마을 안에 건립하지 않더라도 혁신도시 등에 지을 경우 오히려 주거환경의 편의성과 적합성이 더 뛰어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72세대 군 관사 관련 인근지역 대체부지 및 민영아파트 분양임대 알선 등 해군 측에 최대한 협조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도는 앞으로 “국방부와 해군본부와의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향후 일정을 밝혔다.

그러나 도는 해군이 군 관사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에 대해서는 “검토하지 않았다. 그때 가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특히 “군 관사 철회 요청은 사전에 해군사업단과 조율한 것”이라며 “공식적으로 요청한 것에 대해서는 해군의 공식적인 답은 없다”고 전했다.

한편 민군복합항건설사업단은 최근 <제주도민일보>와의 통화에서 “해군본부는 제주도의 군 관사 철회 요청에 대해 그 뜻은 이해하지만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고 말한 바 있다. / 제주도민일보 김영하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