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기관·단체-FTA범대위 등 3일 긴급전략회의 통해 대응책 마련

한·중FTA협상 재개에 따라 제주도가 선제적 대응에 나서기로 하면서 향후 협상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제주도에 따르면 오는 8일부터 11일까지 중국 북경에서 열리는 APEC정상회담을 앞두고 한·중 FTA협상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중FTA는 지난 9월26일 제13차 협상까지 상품분야에 대한 양국의 입장차이로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그러나 지난달 중순과 하순에 두 차례에 걸친 비공식 실무회의를 진행하면서 양국의 적극적인 협상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한·중 FTA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관련기관·단체와 FTA범도민특별대책위원회 등이 참여하는 긴급전략회의를 오는 3일 오전 10시에 열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논의해 다양한 사태별 시나리오를 가지고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중앙정부와 국회 등에 제주도의 입장을 관철하기 위한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키로 했다.

도는 이어 4일에는 원희룡 지사가 직접 산업통산자원부와 농림축산식품부, 국회 등을 방문해 제주도의 1차 산업 보호를 위해 감귤·당근 등 농산물과 양식광어 등 수산물에 대한 양허제외 관철을 강력히 건의키로 했다.

게다가 도의회 행정사무감사가 끝나는 시기에 맞춰 ‘FTA 범도민특별대책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대응방안을 논의키로 했다.

더불어 도내 농업인단체와 범도민특별대책위원회 대표단이 중앙정부와 국회 등을 방문해 한·중 FTA에 따른 제주 농어업인들의 입장을 전달한다.

한편 도는 한·중 FTA 대응과 병행, 앞으로 있을 정부의 밭작물지원대책과 연계해 분야별 전문가를 대상으로 팀을 구성해 ▲전천후 농업기반 조성 ▲개방화시대 경쟁력 있는 품종개발(R&D) ▲기후변화 등에 따른 다양한 작물재배 지원 육성 ▲제주 청정농수산물의 부가가치제고를 위한 6차 산업 육성방안 등을 담은 ‘밭작물경쟁력강화 종합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 제주도민일보 김영하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