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성명서 발표 “얄팍한 꼼수…원 지사 허가 즉각 취소해야”

서귀포시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재외 제주인들의 모임인 ‘육지사는 제주사름’은 31일 성명을 내고 “주민 동의 없는 해군관사 건립과 진입도로 건설 등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강정마을회는 2012년 6월 임시총회에서 주민 98%의 결의로 마을 내 군 관사 건립에 대한 반대 의사를 모았고, 이를 근거로 해군이 일방적으로 개최하려고 했던 설명회를 3차례에 걸쳐 무산시켰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해군은 주민들의 동의가 없으면 마을 내에 군 관사를 짓지 않겠다고 수차례 약속했는데 최근 얄팍한 꼼수를 이용해 군 관사 건설을 강행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해군은 군사기지가 완공될 경우 관사를 임시로 서귀포시의 아파트를 구입해 사용하게 될 것이라느니 군 관사가 들어서면 지역 경제가 좋아진다니 하면서 언론공작을 펼치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또 “설사 해군기지가 들어선다고 해도 군 관사가 반드시 강정마을에 들어설 필요는 없다”며 “해군이 건립하려고 하는 616세대의 군 관사는 강정마을의 공동체를 파괴할 만큼 이질적인 문화와 생활 패턴, 농어업을 생계로 하는 주민들 간의 위화감 조성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부작용을 불러올 것”이라고 염려했다.

아울러 “이미 2007년부터 해군은 강정마을 주민들의 결사반대에도 불구하고 국가안보라는 미명하게 마을 공동체를 파괴하고 회복하기 힘든 상처를 남겼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특히 “상처를 치유하겠다고 진상규명을 해 보자는 마당에 절대 다수의 마을 주민들이 결사반대하는 군 관사 건립 공사를 강행하려는 해군의 작태를 납득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해군은 주민 동의 없는 군 관사 건립, 진입도로 건설 등 일방적인 군사기지 확장을 중단하고, 원희룡 지사는 군 관사 건립 허가를 즉각 취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도민일보 안서연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