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이노근 의원, 재직자 교육사업 지원예산 2억 지원에 충원률 20%

“예산대비 사업효과 떨어져…사업예산 주지 말던지·사업을 폐지해야”

▲ 제주한라대

제주한라대가 재직자 1명을 입학시키는데 1억 원을 쓴 것으로 드러났다. 사실상 예산을 제대로 쓰지도 못했다는 지적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노근(새누리당·노원 갑) 의원이 16일 제주도에 대한 국정감사에 앞서 사전에 배포한 질의서에 따르면 제주한라대는 재직자 교육사업으로 2억 원의 예산을 썼지만 입학생 수는 단 2명뿐인 것으로 드러났다.

선 취업 후 진학 지원시스템이란, 고졸 취업자에게 취업 후 계속교육의 필요성이 있고, 고교 취업분야별·직종별 전문적인 일·학업 병행체제 확충의 필요의 의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재직자 특별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을 지원하는 재직자 특별전형 학과운영지원 사업과 소수․희소계열 재직자의 계속교육을 위한 전문․희소분야 대표대학 운영지원 사업으로 구분되고 있다.

제주 한라대에는 지난해 선 취업 후 진학 지원시스템으로 2억 원 예산 지원됐다.

하지만 제주한라대에 2억 원의 예산이 지원됐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재직자 특별전형을 통한 입학생 수는 단 2명에 불과하다. 특별전형 정원은 10명인데 충원률은 20%에 불과한 것이다.

이는 입학생 수 1명을 확보하기 위해 1억 원을 사용한 셈이다. 예산대비 사업효과가 떨어지고 있다는 증거다.

이 의원은 제주도에 “예산이 허투루 사용되지 않도록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든지 아니면 사업 예산을 받지 않고 폐지하든지 결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에 제주한라대 측은 "이 사업은 교재비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며 학생 모집은 내년부터 이뤄지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 제주도민일보 김영하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