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진상규명위 제대로 출범할 수 있도록 지원하라”

▲ 원희룡 제주도지사

민군복합형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추진에 따른 문제점에 대한 진상규명을 위한 조례가 제정될 것으로 보인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2일 열린 주간정책회의에서 “민군복합형관광미항 진상규명위원회가 제대로 출범할 수 있도록 실·국별로 원활한 협조체제를 가동해서 강정마을과 신뢰를 돈독히 유지해 달라”고 밝혔다.

원 지사는 특히 “민군복합형관광미항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 지원 조례 제정은 특별자치법무담당관이 맡아 11월 중 조례공포까지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라”며 “강정주민 공동체 회복 치유용역과 질병 치료비를 내년 예산에 편성할 수 있도록 보건복지여성국이 책임지고 추진 해 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해양생태환경 조사 용역은 환경보전국이, 진상규명위원회 사무실 설치 및 인력충원은 총무과가 지원하라”고 지시했다.

원 지사는 이날 주간정책회의 뒤 갖는 6급 이하 직원 대상 특강과 관련 “공무원들의 변화가 못 미더워서 실시하는 것이 아니다. 얼굴을 맞대고 따뜻하게 격려하고 비전을 같이 하자는 취지”라며 “간부공무원 교육은 이미 있었지만 6급 이하 직원과는 상견례가 늦어져 특강의 형식을 빌려 진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최근 건설공사 하청 문제와 관련해서는 “건설공사 관련 청정 선언 이후 도민과 업체들이 지켜보고 있다”며 “이미 다리를 건넌 사안인 만큼 일회성 전시행사가 아니라 진정으로 제주의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확신과 책임감을 갖고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그러면서 “청정선언은 과거의 일을 어떻게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지향하자는 취지”라고 덧붙였다. / 제주도민일보 김영하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