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0월에 한라산 곳곳에 습한 기온과 후덥지근한 날씨로 가을까지 숲 속에는 버섯 왕국을 형성하는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버섯들이 무리지어 피어나고 있다. 때로는 균륜을 이루기도 한다. 땅 위에 혹은 나무 그루터기나 고사목, 곤충의 사체에서 꽃같이 곱게 피어나 동화책 속에 나오는 요정처럼 버섯 왕국을 이루고 있다. 해마다 7월에서 10월 사이에 피어나는 버섯들은 해안에서부터 이어가는 거대한 생태계의 중심에서 기상과 기후의 완충작용을 하는 상록활엽수림대, 곶자왈, 한라산 등 지질적인 특성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버섯들이 피어나고 있다고 추정한다. <한라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

털귀신그물버섯(귀신그물버섯과)의 학명은 Strobilonyces confu년 Sing.

여름과 초가을에 낙엽활엽수림 내에 단생하거나 산생한다. 갓은 지름 3~11cm로 반구형에서 평반구형이다. 표면은 회색이고 흑회색의 강모상 인편이 덮여 있다.

조직은 처음에는 백색이나 후에 적색에서 흑색으로 변한다. 관공은 완전 붙은형 또는 홈형이며 회백색을 거쳐 흑색으로 변하고 관공구는 크고 다각형이다.

대는 4~13cm, 굵기는 5~12mm로 기부는 약간 굵고 흑회색의 솜털 모양 인편이 있다. 일명 솔방울버섯이라고도 하며 약용 및 식용이 가능한 버섯이다. / 제주도민일보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