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제주 경제활성화 정책 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민선 6기 도정이 출범한지 두 달이 지났습니다. 취임후 조직개편과 추경예산편성, 정기인사를 마무리하여 모든 분야의 공무원조직이 안정화되고 새롭게 일하는 분위기가 빠르게 정착되고 있습니다. 협력해주신 도의회와 도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제주도정은 민생안정과 경제활성화를 중심목표로 삼아 본격적으로 업무를 추진해 갈 것입니다. 도민 여러분의 살림살이 하나하나, 시장의 장바구니 가격 하나하나, 기업체의 장부 사정 하나하나를 살피면서 진정으로 경제가 나아지고, 살림살이가 나아졌음을 여러분이 체감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이를 위해 도정의 모든 행정력을 제대로 가동하고, 중앙정부의 지원과 협력을 하나하나 확보해가겠습니다.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앞으로 제주도정이 민생안정과 경제활성화를 위하여 중점을 두고 추진할 몇가지 방향과 정책을 밝히고자 합니다.

첫 번째로 1차산업의 유통과 생산의 조직화를 통해 시장맞춤형 명품산업으로 육성하겠습니다.

감귤산업은 지난 10여년간 논쟁을 반복해오던 감귤 1번과 문제에 관해 관련분야의 합의가 완성단계에 이른만큼 곧 새로운 상품 품질 기준을 마련하겠습니다.

감귤 유통구조의 혁신과 가격안정 보장을 위한 기초로서 자조금 제도의 도입을 농민과 함께 추진하겠습니다. 소비자 중심의 맞춤형 생산과 유통의 모범사례를 만드는데 중앙정부도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감귤산업이 전국적으로 선도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밭작물 분야에서도 시범품목을 선정하여 생산과 유통의 조직화를 본격 추진하겠습니다.

축산분야는 조직개편과 정기인사에서‘말산업육성추진TF팀’을 신설해 주어진 기간 내에 뚜렷한 성과를 낼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별도의 기회에 보고드리겠습니다.

전국 생산량의 61.2%를 차지하는 제주광어가 최근에 가격하락으로 양식업계의 어려움이 큽니다. 판매마케팅을 강화하는 등 가격안정 대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 양식업계가 장기적으로 생산과 유통에 대한 조절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본격적으로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로 제주형 창조산업을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창조적 인재가 경쟁력인 창조경제시대에 들어서 세계적인 기업들은 생활환경이 좋은 전원도시에 입지를 두는 것이 시대추세입니다. 제주는 창조적 기업들을 유치하고 육성하는 정책을 강화하겠습니다.

생산기술연구원, KAIST 유치를 진행하고 있고, 정부가 지원하는 도시첨단산업단지와 산학융합지구 사업에 응모해 지정을 받아낼 수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카카오의 합병과 네오플의 이전을 계기로 정보통신, 바이오, 에너지, 게임산업 등 국내외 선도기업들의 제주유치사업을 본격화하겠습니다. 아시아CGI창조센터설립이 추진 중입니다만, 이에 더해 새로운 벤처기업지원센터 조성과 중앙정부의 관심사항인 창조혁신센터의 설립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제주는 2030년까지 무탄소 섬 완성을 선언했습니다. 풍력발전 연관산업을 유치, 육성하고, 전기자동차 관련산업의 빠른 성장을 위해 버스 등 대중교통 부분에 전기차 도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제주의 명품자원인 지하수와 용암해수관련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물산업 공기업의 역할을 정상화하고, 정부지정 지역특화사업인 용암해수산업의 연구개발과 기업육성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제주의 가치를 키우는 관광산업 개발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관광객 증가와 관광개발투자사업의 효과가 도민에게 환원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관련제도를 정비하고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복합리조트 등 대규모개발투자사업은 지역 중소건설업체의 참여를 최대한 보장할 것입니다. 인허가과정에서 도민 우선고용과 인력양성, 지역 농축수산물의 안정적인 계약구매, 그리고 사업장 운영에 필요한 부대서비스 사업도 지역주민과 우선 계약을 하도록 허가조건을 부여함으로써 지역산업 발전에 기여하도록 의무화하겠습니다.

관광객 증가 효과는 도민들의 경제활동에 골고루 연결될 수 있어야 합니다. 외국계 여행사 등과 협의하여 관광객들의 방문, 체류, 소비활동이 지역내 여러 분야에 걸쳐 골고루 확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도내 관광관련업체의 경쟁력 강화방안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네 번째로 건설공사의 투명한 집행입니다.

투명하고 공정한 건설공사 집행으로 건설업체의 담합을 방지하고 자율적 경쟁 질서를 유도하여 지역 업체의 시공능력 향상과 좋은 일자리 창출, 인재양성 등 행정이 가지는 모든 권한을 최대한 활용하여 지역업체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100억원이상 대형공사에 대하여는 실질적으로 지역업체가 제대로 참여할 수 있도록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해 나가겠습니다.

수의계약인 경우 특정업체에게 몰아주기 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사회적 약자기업인 장애인·여성·사회적기업에게 배려하겠습니다. 또한 도와 행정시에서 500만원 이상 계약내용에 대하여 홈페이지에 전 과정을 공개하여 투명하게 집행하겠습니다.

관급자재 구매인 경우에도 농공단지·여성기업 생산품을 구입하고 조달물품도 지역업체에서 등록한 경우 우선 구매하여 기술력을 인정받은 기업이 우대받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잘못된 관행으로 원성과 불신을 사왔던 건설공사 하도급 계약 행태를 완전히 뜯어고치겠습니다. 행정에서는 하도급 공사에 일체 개입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부당한 하도급 요청이 있는 경우 저에게 직접 알려주시면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를 믿고 익명으로라도 잘못된 점은 신고해주십시오. 하도급계약과 관련한 잘못된 관행은 반드시 정상화 시키도록 역점사업으로 밀고나갈 것입니다. 하도급 관행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구체적 지침을 관련부서에 철저히 주지시켜 저가 직접 챙기고, 관리감독을 확실히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물류대책입니다.

이번 인사에 ‘물류체계개선추진 TF팀’을 구성하여 제주의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대책을 강구중에 있습니다. 구체적인 세부 추진일정은 차례로 제시해나가겠습니다.

우선, 제주-인천항로에 자동화물 전용 RO RO 화물선을, 제주-목포항로에 컨테이너와 자동화물을 운반할 수 있는 복합 화물선을 9월중에 취항토록 해 물류비 부담이 줄어들도록 하겠습니다.

항공에 의존했던 신선농산물을 해상운송으로 전환하는 신선농산물 운송체계개선, 공동물류센터 설치, 종합물류단지 개발, 물류통합정보망(DB) 구축 등‘물류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정책에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물류관련 대학 교육과정을 지원해서 제주의 물류산업을 이끌어갈 물류전문가를 양성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여러분!

저는 오늘 취임이후 역점적으로 추진해 왔던 사업 방향과 정책의 일부를 말씀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지역경제를 살리고, 도민의 살림살이를 윤택하게 할 구체적 정책과 방안들을 진행이 되는대로 순차적으로 도민 여러분께 소상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발표에 포함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추진방법과 성과 등을 주기적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민 여러분, 저는 민생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경제를 살리고 제주 대도약과 제주 미래의 희망을 위해 힘차게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4년 9월 1일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원 희 룡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