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활성화대책 발표…“건설 하도급 문제 관리감독 할 것”

“생산기술연구원·KAIST 유치…관광개발 인허가 시 ‘제주이익’”

▲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경제활성화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건설공사 하도급 계약 형태를 완전히 뜯어고치겠다고 강조했다. 게다가 생산기술연구원과 KAIST(한국과학기술원) 관련기관 유치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제주경제규모 GRDP 25조 시대를 향한 ‘제주 경제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원희룡 지사는 우선 1차 산업과 관련, 유통과 생산의 조직화를 통해 시장맞춤형 명품산업으로의 육성을 제시했다.

그는 “감귤 1번과 문제에 관해 관련분야의 합의가 완성단계에 이른 만큼 곧 새로운 상품 품질 기준을 마련하겠다”며 “감귤 자조금 제도의 도입을 농민과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밭작물 분야에서도 시범품목을 선정하여 생산과 유통의 조직화를 본격 추진하겠다”며 “제주광어에 대한 판매마케팅을 강화하는 등 가격안정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두 번째로 제주형 창조산업을 육성을 제시했다.

그는 “생산기술연구원, KAIST 관련기관 유치를 진행하고 있다. 정부가 지원하는 도시첨단산업단지와 산학융합지구 사업에 응모해 지정을 받아낼 수 있도록 하겠다”며 “정보통신·바이오·에너지·게임산업 등 국내외 선도 기업들의 제주유치사업을 본격화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아시아CGI창조센터설립이 추진과 함께 새로운 벤처기업지원센터 조성과 중앙정부의 관심사항인 창조혁신센터의 설립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이와 함께 “물 산업 공기업의 역할을 정상화하고 정부지정 지역특화사업인 용암해수산업의 연구개발과 기업육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원 지사는 세 번째로 제주의 가치를 키우는 관광산업 개발을 약속했다.

그는 “관광객 증가와 관광개발투자사업의 효과가 도민에게 환원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관련제도를 정비하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복합리조트 등 대규모개발투자사업은 지역 중소건설업체의 참여를 최대한 보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인·허가과정에서 도민 우선고용과 인력양성, 지역 농축수산물의 안정적인 계약구매, 부대서비스 사업 지역주민과 우선 계약 등을 허가조건에 부여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이어 네 번째로 건설공사의 투명한 집행을 역설했다.

그는 “투명하고 공정한 건설공사 집행으로 건설업체의 담합을 방지하고 자율적 경쟁 질서를 유도하겠다”며 “100억 원 이상 대형공사에 대해서는 실질적으로 지역 업체가 제대로 참여할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 나가겠다”고 제시했다.

그는 더욱이 “수의계약인 경우 특정업체에게 몰아주기 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사회적 약자기업인 장애인·여성·사회적 기업에게 배려하겠다”며 “도와 행정시에서 500만 원 이상 계약내용에 대해서는 홈페이지에 전 과정을 공개해 투명하게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게다가 “관급자재 구매인 경우에도 농공단지·여성기업 생산품을 구입하고 조달물품도 지역 업체에서 등록한 경우 우선 구매해 기술력을 인정받은 기업이 우대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지금까지 잘못된 관행으로 원성과 불신을 사왔던 건설공사 하도급 계약 행태를 완전히 뜯어 고치겠다”며 “행정에서는 하도급 공사에 일체 개입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부당한 하도급 요청이 있는 경우 저에게 직접 알려주시면 조치하도록 하겠다. 저를 믿고 익명으로라도 잘못된 점은 신고해 달라”며 “하도급 관행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구체적 지침을 관련부서에 철저히 주지시켜 제가 직접 챙기고, 관리감독을 확실히 하겠다”고 약속했다.

원 지사는 물류대책과 관련 “제주-인천항로에 자동화물 전용 RO RO 화물선을, 제주-목포항로에 컨테이너와 자동화물을 운반할 수 있는 복합 화물선을 이달 중에 취항토록 해 물류비 부담이 줄어들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항공에 의존했던 신선농산물을 해상운송으로 전환하는 신선농산물 운송체계개선, 공동물류센터 설치, 종합물류단지 개발, 물류통합정보망(DB) 구축 등‘물류기본계획’을 수립해 정책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물류관련 대학 교육과정을 지원해서 제주의 물류산업을 이끌어갈 물류전문가를 양성하겠다”고 덧붙였다. / 제주도민일보 김영하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