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0월에 한라산 곳곳에 습한 기온과 후덥지근한 날씨로 가을까지 숲 속에는 버섯 왕국을 형성하는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버섯들이 무리지어 피어나고 있다. 때로는 균륜을 이루기도 한다. 땅 위에 혹은 나무 그루터기나 고사목, 곤충의 사체에서 꽃같이 곱게 피어나 동화책 속에 나오는 요정처럼 버섯 왕국을 이루고 있다. 해마다 7월에서 10월 사이에 피어나는 버섯들은 해안에서부터 이어가는 거대한 생태계의 중심에서 기상과 기후의 완충작용을 하는 상록활엽수림대, 곶자왈, 한라산 등 지질적인 특성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버섯들이 피어나고 있다고 추정한다. <한라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

접시껄껄이그물버섯은 그물버섯과에 속하며 학명은 Leccinum extremiorientale (L. Vass.) Sing이다.

여름에서 가을 사이에 활엽수림 내 혹은 침엽수림 지역의 지상에 단생 또는 산생한다. 한라산국립공원내 탐라계곡 일대, 5·16 도로주변의 숲에서 관찰된다.

갓의 지름이 7~25cm, 두께는 3~7cm로 매우 크고 두툼하며 반구형에서 서서히 편평하게 퍼진다. 갓 표면은 짙은 황토색에서 울퉁불퉁하게 갈라지며, 불규칙한 선이 갓 전체에 나타난다.

조직은 두껍고 백색에서 담황색을 띈다. 관공구는 비교적 작고 황색을 띄나 성장하면서 어두운 황색으로 변한다. 대의 크기는 5~14cm에 굵기는 20~50mm로 원통형에 가깝다. 어린 유균들은 약용 또는 식용이 가능하다. / 제주도민일보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