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0월에 한라산 곳곳에 습한 기온과 후덥지근한 날씨로 가을까지 숲 속에는 버섯 왕국을 형성하는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버섯들이 무리지어 피어나고 있다. 때로는 균륜을 이루기도 한다. 땅 위에 혹은 나무 그루터기나 고사목, 곤충의 사체에서 꽃같이 곱게 피어나 동화책 속에 나오는 요정처럼 버섯 왕국을 이루고 있다. 해마다 7월에서 10월 사이에 피어나는 버섯들은 해안에서부터 이어가는 거대한 생태계의 중심에서 기상과 기후의 완충작용을 하는 상록활엽수림대, 곶자왈, 한라산 등 지질적인 특성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버섯들이 피어나고 있다고 추정한다. <한라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

달걀버섯은 네로 황제가 버섯의 무게만큼 황금을 주고 버섯과 바꿨다고 하는 일명 제왕버섯, 황금버섯이라고도 한다.

광대버섯과에 속하며 학명은 Amanita hemibapa(Berk.et Br.)Sacc.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계절에 상록, 낙엽활엽수림대, 혼효림 내의 땅위에서 발생하는 외생균근균버섯이다.

어릴 때는 백색의 계란모양인 알맹이 속에 싸여 있다가 위쪽을 뚫고 붉고 화려한 색상의 버섯갓이 고개를 내민다.

초기의 갓은 반구형에서 성장 후에는 편평해진다. 성장 후 표면은 적황색에서 등황색이다. 갓 주변에는 방사상 선이 나타난다. 대는 성장하면서 속이 비고 대의 표면은 등황색에서 황색을 띠며 성장하면 표면이 갈라져 섬유상 인편이 뱀껍질 같은 무늬를 나타낸다. / 제주도민일보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