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크루즈포럼, 27~29일…‘아시아 크루즈관광의 새로운 물결’

제2회 제주국제크루즈포럼이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제주그랜드호텔에서 열린다.

제주도와 해양수산부가 주최하고 제주관광공사와 (사)창의연구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국내외 크루즈 관계자 약 1000명과 전시부스에 20개사가 참여한다.

‘아시아 크루즈관광의 새로운 물결’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에서는 아시아크루즈터미널협회(ACTA) 정기총회와 제3차 크루즈산업육성협의체 크루즈선사 간담회, 해양관광 국제세미나, 등이 함께 열린다.

특히 지난해 1회 포럼에서 아시아지역 크루즈 관계자들 간 협력체계 마련의 필요성을 공유하고 채택한 ‘제주선언문’을 통해 제안된 아시아크루즈리더스네트워크(ACLN) 발족식과 총회도 열린다.

ACLN에는 한국·중국·일본·대만·싱가포르·홍콩 등 아시아지역 크루즈 관계기관 및 선사 등 50여개 기관이 참여할 예정이다. ACLN은 앞으로 아시아 크루즈 발전을 위한 정보를 공유하고 아젠다를 발굴하게 된다. 또 실무적 협력 등에도 나선다.

포럼에서는 모두 3가지 세션으로 나눠서 진행한다.

우선 세션에 앞서 아시아크루즈협회(ACA) 회장의 ‘아시아크루즈 관광의 새로운 물결’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게 된다.

이어 제1세션에서는 ‘아시아크르즈관광정책’을 주제로 한·중·일 정부관계자들이 발표한다. 제2세션에는 ‘크루즈 아시아시장 전략’을 주제로 5개 크루즈선사 관계자들이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된다. 제3세션은 ‘아시아기항지 매력과 수용태세’를 주제로 6개 아시아 기항지 관계자들의 발표와 토론회로 펼쳐진다. / 제주도민일보 김영하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