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동실험조작·하수처리문제·교통문제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해명

제주시 노형동에 추진되는 초고층빌딩 드림타워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동화투자개발(주)이 각종 의혹과 문제점에 대해 조목조목 해명과 반박을 했다.

동화투자개발은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8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에서 드러난 풍동실험 조작과 하수처리 문제, 교통문제 등에 대해 설명에 나섰다.

동화투자개발은 우선 김태석(새정치민주연합·노형 갑) 의원이 제기한 풍동실험 조작에 대해 오해라고 해명했다.

동화투자개발은 “랭크 1·2·3은 보행자의 행동패턴에 대한 구분일 뿐, 식당 또는 사무실 같은 용도를 특정하는 것이 아니”라며 “따라서 랭크1은 식당, 2는 공원, 3는 사무실 이라는 등식은 명백한 오류”라고 주장했다.

게다가 “보행자들은 걸어서 이동하는 행동패턴을 보인다. 따라서 풍환경실험의 기준을 랭크3으로 적용한 것”이라며 “이를 두고 식당이 밀집돼 있는데도 랭크1 대신 랭크3을 적용했으니 데이터조작이라는 주장은 잘못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더불어 풍환경실험에 적용된 가로수 모양이 실제 가로수 모양과 다르다는 지적에 대해 “드림타워 실험에 사용된 나무모형은 실제 식수와 통풍성과 방풍성능이 가장 유사하다”고 반론을 제기했다.

동화투자개발은 5층 이상 건물로 실험한 이유에 대해 “빌딩바람은 주로 고층 건물에 영향을 많이 주기 때문에 5층 이상 건물에 대해 풍압실험을 실시한다”고 주장했다.

동화투자개발은 용역업체와 한국풍공학회가 커넥션 의혹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영세한 국내 풍공학계 현실에 대한 이해부족에서 비롯된다. 우리나라의 다른 작은 학회들도 대부분 한국풍공학회와 같이 특정회사에 의탁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부산국제금융센터(63층), 서울 동부청과시장 주상복합아파트(59층) 등 국내외 초고층건물 및 교량 등 티이솔루션이 진행한 30여개 프로젝트도 모두 이런 ‘한 지붕 두 가족’ 체제에서 진행됐다”고 덧붙였다.

동화투자개발은 상수원 개발 전 건축허가는 특혜라는 지적에 대해 “상수원부터 미리 개발해 놓고 건축허가를 받는다면 실제 물 사용이 늘기 전에 돈 들여서 시설부터 갖추고 놀리는 꼴이 된다”면서 “드림타워는 2009년 이미 건축허가를 받은 사업지”라고 항변했다.

오수처리시설 인허가 특혜의혹과 관련해서 동화투자개발은 “제주시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3300톤(전체 오수발생량의 60%)에 대해 고도정화처리시설(중수처리)을 막대한 비용을 들여 설치키로 했다”며 제주도 수자원본부와 같은 주장을 했다. 중수처리된 오수의 10%외 나머지 처리에 대해서는 “전부를 자체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화투자개발은 노형오거리에 대한 교통난 가중을 부를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 “제주도 내 숙박시설의 교통유발 효과는 유통시설에 비해 현격히 낮다는 조사결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한국교통연구원이 발간한 ‘교통유발원 단위 분석연구’에 따르면 제주도의 숙박시설 교통유발량은 유통시설과 비교해 3~5% 수준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교통혼잡을 피할 대안에 대해서는 “제주도가 공항에서 중문단지로 바로 가는 도시계획도로를 건설키로 했다. 드림타워는 원인자부담원칙에 따라 이 도시계획도로 건설비 386억 원 중 36억 원을 교통분담금으로 이미 납부했다”고 강조했다.

동화투자개발 관계자는 “드림타워와 관련해 제기되는 각종 근거 없는 주장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2009년 건축허가에서부터 2014년 건축허가 변경에 이르기까지 5년 여 동안 검증에 검증을 거친 인허가 절차 전반에 걸쳐 마치 편법과 오류가 있는 것처럼 한순간에 매도당하는 분위기”라고 토로했다.

그는 또 “인허가 과정에 소신을 갖고 임했던 공직자들과 교수, 연구자 등 전문가들에게까지 곱지 않은 시선이 이어지고 있다”며 “이런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하는 것은 앞으로 드림타워가 제주의 미래가치에 부합하는 상생의 대안을 찾아내는 데에도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며 반박과 해명에 나선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 제주도민일보 김영하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