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서 ‘생물다양성의 해’ 기념 국제 심포지엄 열려
환경부 최종원 과장, “국가차원 생물주권 확보 시급”

기후변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짧은 시간 내 수많은 생물자원이 사라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국가적 대응체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는 1일 제주 오리엔탈호텔에서 환경부와 공동으로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보호지역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국제심포지엄을 개최, 3일간의 일정에 돌입했다.

최종원 환경부 자연자원과장은 이날 기조강연 ‘생물다양성과 보호지역 관리’를 통해 “무분별한 개발중심 정책으로 생물자원이 감소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생물다양성 전반에 걸친 보다 강력한 국가적 대응체제 필요성을 불러왔다”고 주장했다.

최 과장은 또 “생물자원의 통합적 보전·관리를 위해 ‘국가생물다양성센터’를 만들고 생물유전자원의 보전·관리·연구·이용·분양 등을 수행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국제 생물다양성협약의 효율적 이행을 위해 환경부를 국가책임기관으로 지정하고 대응체계를 마련해야 국가 생물다양성 관리 및 생물주권을 확보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를 위해 제도적인 기반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최 과장은 “입법을 통해 통합적 국가 생물다양성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유용한 자원에 대해서는 해외유출을 방지, 외래종에 대해선 관리대응 시스템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생물자원 이용체계가 구축되면 국가 생물산업 발전 기반을 조성할 수 있고 국제 생물다양성 보전에 기여하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최 과장은 또 “수십년 전에 한강 둔치에서 고라니가 보이면 9시 뉴스에 나왔지만 이제는 뉴스거리가 못 된다”며 “생물자원 정책 방향을 바꿔 단순히 보전만 할 것이 아니라 종합적인 차원에서 생물자원을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제주에서 ‘환경올림픽’으로 불리는 세계자연보전총회가 2012년 개최되는 만큼 생물종 보존을 위한 정부차원의 관심과 노력이 더욱 절실한 시점이다.

기조강연 후 벌어진 특별세션에는 국립공원 관리와 보전을 위해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 방안이 제시되기도 했다.

권욱영 국립공원관리공단 지역사회협력담당관은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국립공원 관리·보전이 쉬워질 수 있다”며 “동시에 주민지원 사업을 개발해 국립공원에 대한 긍정적인 의식을 제고하면서 지역사회의 커뮤니티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권 담당관에 따르면 외국의 경우 지역주민의 참여가 공원관리의 핵심 요소로 인식, 모든 계획과 정책 결정에서 지역주민들을 참여시키고 있다. 또 국립공원 관리를 위한 교육 훈련을 제공하고 해당 지역민 채용, 협력기관 취업 알선으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한편 이날 심포지엄은 환경부와 국토해양부, 유네스코, 제주도 공동주최로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유엔환경계획(UNEP), 생물다양성협약(CBD) 사무국 관계자 30여명과 국내 보호지역 전문가 170명 등 모두 200여명이 참가해 각국 보호지역 현황과 역할, 자연공원 관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3일간 열리는 심포지엄은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보호지역의 역할과 도전, 보호지역과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 생물다양성 보전과 문화다양성 등 3개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또 세계 섬·연안 생물권보전지역 네트워크 사업 개발, 생물다양성협약 보호지역 실행 프로그램(CBD PoWPA) 이행현황과 전망, 한국의 해양보호구역 어촌계 네트워크 구축 등에 대해 사례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특별 세션도 마련된다.

마지막 날인 3일에는 세계자연유산인 거문오름을 비롯해 한라산국립공원, 올레길 탐방 등 제주생태체험이 예정됐다.

/한종수 기자 han@jejudomin.co.kr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