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예총, 제주사진작가협회, 제주건축가회 등 기자회견 열고 해명에 나서

한국예총 제주도연합회(이하 제주예총)와 한국미술협회 제주도지회(이하 제주미협)가 ‘제주도미술대전’ 주최권 이관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제주예총이 해명에 나섰다.

31일 한국예총제주도연합회, 한국사진작가협회제주도지회, 한국건축가협회제주건축가회는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미협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 제주예총 미협이 "미술이대전 이관 요청을 무시했다"는 주장에 입 열다.

오전 10시에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미술대전 이관요청은 올해 최초 언론에 보도되기까지 예총이사회에서는 몰랐던 사항"이라며 "(미술협회)에서 예총 회장에게 이관 관련 이야기를 했다고 목소리를 높이지만 사적으로 요청한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미술대전 이관 범미술인 추진위는 사진 및 건축부분은 없고 미술인들로만 구성된 단체라 예총 이사회는 인정 할 수 없다"며 "미협은 공모전 이관만 요구하지 말고 관련단체의 의논과 더불어 이관 후의 운영체제와 발전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설득력을 갖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제주미협 등은 도내 4개 미술단체 범미술인으로 구성된 '제주도미술대전 이관 범미술인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를 구성해 지난 5월 기자회견을 가졌다.

당시 제주미협은 "미술대전 이관을 두고 제주예총에 줄기차가 요구했으나 거부당했다"며 "강창화 현 제주예총 회장은 미술대전의 당위성을 오래전부터 인정해 왔고 3년전 예총회장 선거 당시 선출되면 바로 미술대전을 반드시 미협에 이관하겠다는 약속을 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제주예총과 제주미협의 미술대전 이관을 두고 서로 상반되는 주장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이를 두고 한국사진작가협회제주도지회 홍순병 회장는 "이번 파행은 미협에서 저지르고 마치 예총이 잘못한 것처럼 매도하고 있다"며 "그 예로 미협회장은 미술대전을 이관해 달라는 말을 단 한번도 이사회에서 거론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홍 회장은 이어 "미협도 예총 소속이고 미술대전은 미술협회, 건축협회, 사진협회가 같이 구성됐는데 이사회의 안건이나 다른 협회와 논의도 없이 이뤄진 사항에 아쉬움을 표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미술협회에서 예총을 매장한 행위고 이 부분에 대해서 사과를 하라고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 지난 5월 제주미협이 도내 4개 미술단체 범미술인으로 구성된 추진위를 구성해 미술대전 이관을 두고 기자회견을 가졌다.
#. 미술대전 운영위원 교체? 줄어든 출품수?

제주미협에 따르면 2014 제주도미술대전 운영위원 구성에 있어 제주미협이 추천한 부분별 운영위원들까지 개인적인 감정이 섞인 독단으로 배제 교체했다.

또한 예총의 똑같은 방식의 대전 운영으로 젊은 작가들은 미술대전에 관심을 두지 않아 해마다 출품수가 줄어들고 있다.

제주예총은 이에 "운영위 추천건도 부문별로 1명씩 예총과 해당협회가 추천하기로 규정에 있다"며 "추천공문을 보내 추천받은 8명을 미전운영위원으로 위촉했고 교체한 사실은 전혀 없다"고 못박았다.

이어 "출품작이 줄어든 이유는 미협에서 미술대전을 보이콧하며 회원과 제자들이 출품하면 제명 시키겠다고 회유한 사항"이라며 "미술협회도 책임이 있고 다른 부문은 출품작이 예년과 비슷한 수준이다"고 설명했다.

한국건축가협회제주건축가회 고성천 회장은 출품수를 두고 "여타 지역은 예술인이 많아서 출품수가 많고 예산 지원 또한 많다"며 "제주도는 여러 가지 부족한 현실이 많아 미술대전이 활성화가 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 회장은 이어 "미협 회장도 예총 이사고 연합회의 단체다. 그렇다면 당연히 장외투쟁만 하지 말고 내부로 와서 회의를 거쳐서 하는 것이 맞다"며 "늦은감이 있지만 정상적인 절차(회의 등)를 거쳐서 합의점을 도출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제주예총은 "미술협회가 제주도에 중재를 요청한 사항은 관련단체와 논의해 결정된 사항이니 미협은 이를 수용해야 한다"며 "예총 이사회는 도에서 제시한 2016년도 이관 중재안을 따르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 제주도민일보 이감사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