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타 시도에 비해 두 배 넘는 조직…본부장도 전국 최고 직위
개방형 충원·언론협력팀 신설·업무 변화 없어…도의원들, 의문 집중

▲ 제주도 서울본부가 이전할 예정인 여의도 동우국제빌딩. 국회의사당과 거리가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다.
제주도 서울본부 확대개편이 결국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대권을 향한 여의도정치를 위한 교두보가 아니냐는 의문이 일고 있다.

원 지사의 중앙정부와 정치권의 풍부한 네트워크에도 불구하고 조직을 2배나 확대하고 본부장의 직급도 상향 조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인원 채용방식도 대부분 개방형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게다가 소관사무도 예전과 바뀌지 않는다는 것도 이러한 의문을 들게 하고 있다.

제주도의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서울본부의 현재 인원은 9명으로 조직개편 후 9명이 추가로 충원된다. 신규 충원 인력은 행정4급 3명, 행정5급 4명, 행정6급과 7급은 각 1명이다.

부서도 정부협력·국회협력·언론협력·대외협력팀으로 구성된다.

각 부서별 신규 인력을 보면 정부협력팀에는 5급 1명, 국회협력팀은 4급·5급7급 각 1명, 언론협력팀은 4급·5급 각 1명, 대외협력팀은 4급·5급·6급 각 1명 등이다.

조직개편 후 전체 인원 구성을 보면 3급(본부장) 1명, 4급 3명, 5급 6명(세종 1명), 6급 3명(세종 1명), 7급 3명, 9급 2(세종 1명)이다. 서울에서만 모두 15명이 근무하게 된다.

사무관급 이상만 10명이다. 물론 서울본부장이 4급(서기관)에서 3급(부이사관)으로 상향 조정되기는 하지만 제주도청의 여느 국(局)에 비해 떨어지지 않는다.

하지만 다른 시·도의 서울본부에 비하면 조직이 너무 크다.

제주도의회 김희현(새정치민주연합·일도2동 을) 의원에 따르면 전북의 서울사무소는 소장·도정협력담당·대외협력담당 등 8명, 경북 서울지사는 지사장·행정지원과장 등 8명, 대구 서울본부는 본부장·협력1·2과 등 9명, 대전 서울사무소는 소장·사무장 등 6명에 불과하다. 가장 많은 곳이 부산인데 10명만 근무하고 있다. 울산·충남은 4명이다.

또 본부장도 대부분 4급이다. 부산을 비롯해 대구·인천·광주·대전·울산·강원·충남·경북·경남·전북·전남 등 모두 본부장(사무소장)이 4급이다.

게다가 충원인력이 사무관급 이상이 7명이나 된다. 신규 9명 인원의 대부분은 개방형직위로 채용될 가능성이 높다.

도 본청에서 인사도 있겠지만 정부와 정치권의 네트워크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문성 있는 인사를 채용해야 한다는 것이 제주도의 방침이다.

제주도 오홍식 기획관리실장은 30일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의 제주도조직개편안 심의에서 “전문가를 활용해야하기 때문에 일부는 개방형으로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때문에 개방형 직위 채용에 원 지사의 인맥들이 또 다시 자리를 잡을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환경·경제부지사에서 명칭이 바뀌는 정무부지사와 협치정책실과의 중복되는 기능은 물론, 기존 사무에 비해 추가된 업무를 반영한 소관사무가 명시되지 않은 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게다가 언론협력팀을 둔 것도 중앙언론에서 원희룡 지사가 자주 거론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문마저 들고 있다.

▲ (왼쪽부터) 이상봉, 김희현, 김경학, 김황국 도의원
30일 행자위의 심의에서 도의원들의 서울본부에 대한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지적했다.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인 이상봉(새정치민주연합·노형 을) 의원은 “서울본부장이 4급이든 3급이든 특별한 영향력은 없다. 서울본부는 정보수집하면서 정무부지사를 보좌해도 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또 “중앙에 문의한 결과 직급이 중앙교섭력이나 국회교섭력에서 나올 수 있다고 확답을 주는 분들이 없다”며 “네트워크가 잘되고 협조가 잘되는 원희룡 지사가 있기 때문에 협력체계가 된다면 확대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서울본부는 정보수집하고 지사나 정무부지사를 모시면서 대외협력 교섭력을 높이면 직제를 3급으로 올리지 않아도 충분히 될 수 있다”며 “왜 유독 민선 6기에 정무부지사·총무 안전총괄기획·협치정책실·서울본부를 잡으면, 지사께서는 믿을 수 있는 조직이 자기 사람을 임명한 그 조직 밖에 없다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도지사의 인적자원을 활용하겠다고 하면서 급수가 무슨 문제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역시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인 김경학(새정치민주연합·구좌읍) 의원은 “정치낭인의 안식처가 될 것 아니냐”고 우려했다.

김 의원은 또 “언론협력팀이 과도한 측면이 있다. 언론협력을 4~5급 둬야 하는 이유가 있느냐”며 “소통정책관(공보관)도 중앙 언론과 네트워크를 한다. 보도자료에 비중 있는 자료가 쏟아지는 것도 아니다. 게다가 중앙언론이 제주도에 지면 할애를 하지 않는다”며 강한 의문을 던졌다.

김희현(새정치민주연합·일도2동 을) 의원은 “중앙언론협력팀의 기능을 보면 관광·투자유치 기사 작성 및 제공과 우호적 언론 관계 구축이다. 2명은 인원 과다가 아니냐"며 "대외협력팀은 전문가 집단 네트워크 구축, 중장기 비전 관련 자료수집 업무인데 3명의 인원이 많다”고 쏘아붙였다.

그는 특히 “현재 조례안을 보면 서울본부가 일은 그대로 하면서 사람만 늘리겠다는 꼴이라고 할 수 있다”며 “기존 9명과 똑같은 일을 하겠다는 것은 의회를 무시하는 것 아니냐”고 강하게 질타했다.

김황국(새누리당·용담 1.2동) 의원은 “조직을 확대개편하는 것은 예산 확보를 위한 것으로 보이는데 과연 조직을 확대 개편한다고 해서 국고확보에 엄청난 변화가 있겠느냐”며 “항상 집행부는 '두고 보면 될 것'이라고 하는데 시급하게 할 것이 아니라 해보다가 안 되면 (확대 개편)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눈에 보이는 가시적 성과가 있는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도의원들의 집중적인 추궁에 오홍식 실장은 “9명의 증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은 대중앙·국회협력관계, 중앙언론, 대외협력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특별법 제도개선 문제를 비롯한 제주출신 중앙 공무원들과의 네트워크를 평소에 관리·활용하는 업무도 맡기려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전문가를 활용해야하기 때문에 일부는 개방형으로 해야 할 것”이라며 “공보관인 경우 도내에서 언론을 같이 협력하는 부분이다. 서울본부는 중앙단위로 보면 된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서울본부를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운영하려 한다. 운영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평가는 달라진다”며 지켜봐 줄 것을 호소했다. / 제주민일보 김영하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