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측 “신구범 인수위원장 위촉, 편가르기 극복하라는 도민 열망 따른 것”

원희룡 제주도지사 당선인의 ‘새도정 준비위원회’ 위원장에 신구범 전 도지사가 오르내리자 새정치민주연합이 “협치를 가장한 야합”이라며 맹비난을 퍼부었다. 이에 원 당선인 측에서 “도민 대통합 의지를 야합으로 왜곡하지 말라”고 반박하고 나섰다.

원희룡 당선인 측은 8일 논평을 내고 “원 당선인은 지난 6·4선거과정에서의 갈등을 치유하고 진정한 도민 대통합을 이루기 위해 ‘새도정준비위원회’ 구성을 놓고 많은 고민을 했다”고 운을 뗐다.

이들은 “도민통합과 새로운 제주의 가치를 드높일 최적의 적임자로 도지사선거의 상대후보였던 신구범 전 지사를 모시기로 결심하고, 수차례 만남을 통해 준비위원장을 맡아달라고 요청했다”고 털어놓았다.

이어 “원 당선인은 도민통합과 새로운 정치의 출발을 위해서는 신 전 지사의 준비위원장 수락이 필수적이라고 판단, 신 전 시자에게 삼고초려한 끝에 어렵게 ‘심사숙고하겠다’는 입장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원 당선인 측은 “두 분은 진정한 제주의 대통합을 위해 피차 어려운 가시밭길을 선택하면서 새로운 제주의 탄생을 염원했다”면서 “측근 위주의 준비위원회 구성보다는, 편가르기를 극복하라는 도민의 열망에 부응하고, 협치와 통합정치의 초석을 마련하려는 뜻에서 위원장직을 제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 당선인은 주변의 이해를 구해나가는 과정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과의 의견교환을 위해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신 전 지사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해 필요한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예우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원 당선인 측은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은 신 전 지사의 이러한 뜻을 폄훼하고 공개해버린 뒤 야합으로까지 몰고가는 정치공세를 벌이고 있다”면서 “이는 구태정치”라고 날을 세웠다.

원 당선인 측은 “신 전 지사의 숭고한 듯이 왜곡되는 것을 막기위해 일련의 과정을 불가피하게 공개하는 것”이라며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이 도민의 뜻을 성찰하고 대통합의 진정성을 겸허하게 수용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기존 정치의 편가르기 진영논리에 빠져 진정성을 의심하는 눈초리를 거둬들이고, 도민 대통합의 대의명분과 도도한 흐름에 동참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 제주도민일보 안서연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