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선거운동 혐의…“선관위 여당 봐주기 의혹, 검찰 나서달라”

새정치민주연합이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후보를 사전선거운동 혐의로 검찰에 고발할 계획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30일 보도자료를 내고 사전선거운동을 벌인 원희룡 후보에 대한 신속한 조사를 촉구하기 위해 이날 5시20분 제주지방검찰청에 전격 고발장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 3월16일 제주시 관덕정 앞 광장에서 열린 원 후보의 출마회견 장소 자체가 기자회견보다는 선거유세에 적합한 장소였다. 김태환 전 지사를 비롯한 전임 도정을 이끈 핵심 실국장 등이 총출동할만큼 출정식을 방불케하는 사실상 동원집회 성격이었다”며 고발 사유를 밝혔다.

이어 “원 후보가 마이크와 앰프를 사용해 ‘제주도민 여러분 도와주십시오’라는 지지를 호소하고, 이 장면이 공중파 방송 뉴스·인터넷 방송·전국 및 지역 신문을 통해 전국으로 홍보됐다”면서 “당시 원 후보는 예비후보 등록조차 안 된 상태였다”고 꼬집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그러나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는 기자회견에서 마이크를 사용하는 것은 허용된 것으로 보고, 원 후보의 출마회견이 사실상 위법이 아닌 것으로 판단내리고 있는 분위기”라면서 “선관위가 구체적인 실사에 나서지 않는 등 소극적으로 대처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다른 지역에서는 검찰 고발을 통한 단호한 대응에 나섰던 ‘전과기록 허위기재’ 문제에 대해 유독 제주에서는 ‘경고’ 처분에 그치는 등 선거 막바지에 이르러 사실상 여당 후보 봐주기에 나선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고 호소했다.

이에 따라 새정치민주연합은 “검찰 당국이 신속한 조사를 벌이고 엄정한 법을 적용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날 고발장은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 임찬기 사무처장과 강원보 선거지원단장이 제출하기로 했다. / 제주도민일보 안서연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