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화문서 정부와 도정에 ‘수매 후 시장격리 조치’ 등 제안

▲ 신구범 제주도지사 후보가 '마을파동'으로 눈물 짓고 있는 제주도내 3000여 농가를 위해 도와 정부 차원의 '임시조치' 마련을 주문했다.

신구범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지사 후보는 29일 “마을을 재배한 제주도내 3412농가가 눈물 짓고 있다”면서 정부와 도정 차원의 ‘임시조치’ 마련을 주문했다.

신구범 후보는 이날 담화문을 발표하고 “포전거래 가격이 반토막이 났고 거래가격 또한 폭락하고 있다. 정부와 도정이 농정에 대한 정책기조를 현실에 맞게 변화시키지 못한 탓”이라면서 “제주도의 농업정책기조가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 후보는 “국민소득 2만불 시대에 접어든 대한민국 제주도의 농민이 도시근로자보다 현저히 낮은 소득으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탈농(脫農)하는 사례가 점점 증가하는 것이야말로 제주농업의 위기가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신 후보는 “근시안적 농정에서 벗어나 시장 및 가격중심 정책에서 소득중심 정책으로 과감하게 전환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저는 이번 6·4지방선거에서 ‘농산물의 기준가격 차액 보전제’ 시행을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며 “이 정책공약이 바로 소득중심의 농업정책기조의 요체라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신 후보는 “정책기조의 전환이나 ‘기준가격 차액 보전제도’ 시행은 얼마간의 시간을 요하고 있다”며 “현재의 마늘파동으로부터 마늘 농가를 보호할 수는 없다”고 바라봤다.

이에 신 후보는 “도내의 마늘 농가의 피해를 덜기 위해 정부와 제주도가 ‘임시조치’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신 후보가 제시한 임시조치는 ▲‘농산물가격안정기금’으로 제주산 마늘 3만4000톤을 수매해 시장격리 할 것(현재 결정된 수매물량은 1만2000톤) ▲마늘수매에 따른 가격과 수매시기 조속히 발표할 것 ▲재배계약 미체결 물량에 대한 처리방안 마련할 것 ▲‘제주도 밭작물 수급가격안정기금 설치 및 운영 조례’에 따라 안정기금을 마늘가격 안정에 긴급 투입할 것 등이다.

더불어 신 후보는 “정부에 제주산 마늘 수요를 대폭 위축시키고 있는 중국산 김치의 수입을 중단 혹은 축소시키는 긴급조치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주문했다.

신 후보는 또 농민들을 향해 “여러분은 관광과 더불어 제주의 양대 지주산업인 1차산업을 지키는 제주경제의 버팀목”이라며 “현재 처한 역경을 이겨내고 희망찬 제주 미래 농업을 위해 분투해달라”고 호소했다. / 제주도민일보 안서연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