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일보

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정치일반
“나와 정책성향이 비슷한 제주도지사 후보는?”경실련, 6·4지방선거 후보선택도우미 본격 운영

▲ 경실련이 운영하는 '후보선택도우미' 홈페이지.
“나와 가장 잘 통하는 제주도지사 후보는 누굴까?”

6·4지방선거를 9일 앞둔 가운데, 유권자들의 올바른 선택을 돕기 위한 ‘후보선택도우미’가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전국경실련과 공동으로 ‘2014 지방선거 후보선택도우미’ 사이트(http://vote.ccej.or.kr)를 개설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26일 밝혔다.

‘후보선택도우미’는 웹상에서 유권자가 주요 정책현안 20개 질문에 대해 찬성, 반대, 모름 중 하나의 입장을 선택하면 자신의 정책성향과 가장 비슷한 후보를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다음(Daum)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경실련 후보선택도우미’를 입력하면 쉽게 접속할 수 있다.

제주경실련은 후보선택도우미 운영을 위해 이달 초 제주지사 선거에 출마한 새누리당 원희룡 후보와 새정치민주연합 신구범 후보에게 지역현안을 포함해 재정·행정·경제·사회복지 분야 62개 정책현안에 대한 공식 입장을 요청한 바 있다.

경실련은 그 결과를 바탕으로 후보 간 입장 차이가 분명한 정책 질문 20개를 골라냈다.

주요 정책 질문은 ▲정당공천제 폐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영리병원 도입 ▲공공택지 공영개발 ▲제주~전남 해저고속철도 건설 ▲대규모 민자사업 진행시 도의회 동의 의무화 ▲4·3 희생자 및 유족 공제조합 설립 등이다.

이용 방법은 후보선택도우미 사이트에 접속한 후 1번 문항부터 20번 문항까지 차례로 답하면 본인과 후보 간의 정책성향 일치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문항을 클릭하면 각 후보자의 답변 이유를 살펴볼 수 있다.

한편 경실련은 지난 2004년 17대 총선을 시작으로 지방선거와 대통령 선거에서 후보선택 도우미를 운영해 왔다. / 제주도민일보 안서연 기자

안서연  asy0104@nate.com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