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당 사실조사…선관위 ‘예의 주시’

민주당 도당,선관위·사법당국 수사 촉구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우근민 제주지사의 지지자 1만5000여명을 비롯해 2만5000여명이 집단 입당하면서 허위 입당과 당비 대납 의혹 등이 불거지자 새누리당 제주도당이 사실조사에 나섰다.

새누리당 도당은 6일 최근 입당한 당원들이 본인 의사와 무관하게 입당 신청서가 제출됐거나,당비를 대신 내주겠다며 입당 권유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사실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도당은 이름과 주민등록번호·연락처가 일치하지 않거나 입당 신청자가 주민등록번호 등을 흘려써서 확인이 어려운 경우,기존 당원과 중복되는 경우 등 입당 신청자의 30%가량 오류가 있고,본인 의사와 무관하게 신청서가 제출됐다는 항의는 극수소라고 밝히고 있다.

당비 대납 의혹에 대해서도 아직까지 그런 제보를 받거나,정황을 발견하지 못했으며,실제 당비 대납은 납부일(매달 10일)이 지나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당비 대납은 중대한 선거법 위반인만큼 철저히 조사하고 사실로 드러나면 선관위와 검찰에 고발하겠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 도당은 이와함께 문제의 발단이 지방선거 후보 경선에 있다고 보고 당원 가입 시기에 따라 경선 투표 비율을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내년 도지사 후보 경선에 참여하는 당원 선거인단은 월 2000원 이상 당비를 6개월이상 꾸준히 납부한 책임당원 20%,일반당원(책임당원 포함) 30%로 입당 신청자의 70~80%가 책임당원을 신청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도 이날 새누리당 도당을 방문,관계자로부터 당원 가입과 관련한 설명을 듣는 등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도선관위측은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한 것은 아니며,정황을 파악하는 단계로,당비 대납 문제는 실제 당비 납부 이후에야 확인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한편 민주당 제주도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새누리당 제주도당의 '거짓당원', 당비 대납 의혹은 우근민 지사가 입당 세몰이에 나서면서 예견됐던 일”이라며 선관위와 사법당국의 철저한 조사와 수사를 촉구했다.

민주당은 도당은 "가뜩이나 '종이 당원' 정당, '무늬만 정당'이라는 국민과 도민의 정당 불신이 큰 상황에서 이번 사태는 권리당원 배가운동 등 명실상부한 '당원이 주인이 되는 정당'으로 거듭나는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사건"이라며 차별화를 꾀했다.민주당 도당은 지난 6월 이후 역점으로 추진한 권리당원 배가운동으로 권리당원이 8월말 2500여명에서 현재 6000여명으로 급증했다. 

민주당 도당은 이어 "이번 사태는 우 지사의 입당 세몰이 동원정치가 얼마나 퇴행적인 구태정치였는지를 뒷받침하는 증거"라며 공직사회 동원 의혹에 대해서도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민주당 도당은 "이번 사안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현직 도지사의 무리한 정치행보로 빚어진 사태이자,지방정치 발전과 관련한 중대한 사건이라는 점에서 적극적인 수사에 나설 것”을 사법당국에 촉구했다./제주도민일보 오석준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