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김승하 의원.

제주시 해안동마을회가 제주시장을 상대로 행정심판을 청구한 무수천유원지 개발사업이 ‘경제주체’를 위한 개발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25일 속개된 행정사무감사에서 환경도시위원회 김승하 의원(새누리당, 노형 을)은 화제에 오른 무수천개발사업에 대해 “도지사 민원에 의한 사업인지 경제주체를 위한 개발인지 도민을 위해 진행하는 사항인지 설명해달라”고 요구했다.
 
답변대에 오른 김상오 제주시장은 “무수천 개발은 포괄적으로 기업을 유치하고 내국인이든 외국인이든 적법한 틀 안에서 투자를 받아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김 의원은 “어떤 개발이라 하더라도 지역환경을 고려하고 관계된 지역주민의 권익을 보호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따져물었다. 이에 김 시장은 “백번 동의한다”며 짧게 답했다.
 
김 의원은 “그간 행정이 어떻게 했나. 무수천개발과 관련해 25~30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지역주민들에게 설명이 있었는지 말해달라”고 추궁했다.
 
김 시장은 “주민들과의 대화가 부족했던 것 인정한다. 사후지만 주민들과의 관계를 풀기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소통의 부재를 시인했다.
 
김 의원은 “허울좋은 개발을 진행하면서 지역주민에게 충분한 설명도 없었다. 주민들은 경제주체에 의한 개발, 도지사의 영향력으로 인한 민원해결 등에 분노하고 있다”며 거듭 강조했다.
 
김 시장은 “설명이 부족했음을 지나고 보니 느꼈다. 주민들의 애로사항 해결과 생활불편 치유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자세를 낮췄다.
 
한편 지난달 3일 제주환경운동연합 등시민단체가 제주 무수천 유원지 조성사업이 환경영향평가 협의의무를 무시한 점을 들어 승인취소를 요구하고 나선 바 있다. /제주도민일보 이은혜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