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C글로벌아카데미 강연서 바오젠거리 비화 소개

  ▲ 11일 서귀포평생학습관에서 '제주국제자유도시 어떻게 추진되나'를 주제로 강연중인 우근민 제주도지사.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제주국제자유도시'에 대한 강연에서 52도 독주를 32잔이나 마신 '바오젠 거리' 비화로 때아닌 큰 박수(?)를 받았다.

1시간30분에 걸친 긴 강연 중 주제에선 비록 벗어난 자신의 후일담으로 받은 이날의 유일한 박수였다.

우 지사는 11일 오후 2시 제주소 서귀포시 서귀포평생학습관에서 열린 'JDC글로벌아카데미 특강'에 나서 '제주국제자유도시 어떻게 추진되나'를 주제로 강연에 나섰다.

우 지사는 이날 최근 SNS를 떠도는 제주목장 중국매각 '헛소문'에 대한 해명을 시작으로 국제자유도시 선정 배경, 바자야제주리조트 및 제주헬스케어타운 조성 등에 대한 진행상황 등에 대해 설명을 이어나갔다.

장시간에 걸친 강연에서 특히 이날 참석자들의 주목을 받은 건 '바오젠 거리' 조성에 관한 우 지사의 후일담이었다.

우 지사는 강연 중간 "한국 관광객도 줄고 일본 관광객 마져 한일관계 악화 등으로 줄어 들던 어느 날 중국의 관영 여행사 CITS 한 관계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중국 다단계 회사인 바오젠의 1만명 여행 계획을 들을 수 있었다"며 소개하기 시작했다.

그는 "여행사 관계자가 바오젠 사장이 일본으로 여행을 계획하는 것 같은데 중국과 일본간 외교문제가 생기면서 다른 곳을 알아보려 한다고 귀뜸했다"며 "전화를 끊고 무작적 중국 바오젠을 찾아갔다"고 말했다.

우 지사는 "바오젠 회사엔 한 지역의 장(중국의 성장)이 찾아간 것은 처음이었다"며 "내가 직접 회사 사장을 만나 제주도로 여행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하지만 멀리 온김에 회사에서 식사나 하고 가라는 바오젠 사장의 말에 우 지사는 독주를 시작했다.

그는 "바오젠 사장은 50세에 185cm의 키로 몸도 좋았다. 난 제주도가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을 위해 경쟁하는 곳이라고 재차 소개하면서 52도의 중국술을 32잔이나 마셨다. 같이 간 도의원 한 분이 '지사님 32잔이다 괜찮냐'고 묻길래 반드시 유치하고 가야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자리에서 도민들이 캠패인을 벌이는 섬이라고 강조하자 바오젠 사장이 직원들의 의견을 묻겠다고 약속했고 결국 1만4000명이나 신청을 했다. 비행기가 부족해 1만2000명만 찾아 왔지만 단일관광객으로는 세계최고였고 신문에 소식이 전해지면서 제주도가 전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발언이 끝나기 무섭게 큰 박수가 터져나오자 우 지사는 "강남에 있는 테헤란로처럼 우리도 바오젠 거리를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며 "그래서 제주시 연동에 '바오젠로' 명칭을 붙인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CITS측에 따르면 당시 한국의 제주도 외에도 말레이시아 호주가 바오젠 관광유치를 위해 경합을 벌였지만 한국의 정성에 밀린 것으로 전해졌다.

바오젠은 앞서 2009년 2300명이 동시에 영국 런던에서 빨간 이층버스를 수십 대 빌려 돌아다녔고 2010년 10월 대만에선 5200명이 520개 테이블에 앉아 대만 역사상 최대 규모의 만찬을 벌이기도 했다.

우 지사는 이날 강연에서 내년 5월 2만5000명에 달하는 암웨이 직원들이 제주 방문계획도 덧붙여 소개했다.

그는 "총 4~5일 일정으로 계획됐지만 제주도가 작고 볼게 없어서 한국관광공사와 협의 끝에 여수와 부산을 거쳐서 돌아가는 일정으로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암웨이 관광유치 역시 당시 "대만에 출장중인 회사 간부를 만나기 위해 밤 11시에 무작정 비행기를 타고 계획도 없이 찾아가 부탁을 하게됐다"며 "이야기를 잘 해줘 세계각국 임원회의 자리에서 최종 제주도가 선정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우 지사는 중국자본 유입에 대한 도민들의 오해가 크다면서 "중국인들이 구입한 땅은 제주도 전체의 0.13%에 불과하다. 5억원 투자를 통한 영주권 제공도 2018년 없어지는 한시적인 제도일 뿐"이라고 해명에 나섰다.

더불어 "2000만 관광객 시대를 열기 위한 일환으로 비행장을 넓히는 것은 물론 숙박·관광 인프라를 확충하자"고 강조했으며 "관광 수입을 통해 고충을 겪은 강정마을 주민들에게도 일정부분 환원해야 한다"고 밝혀 주목을 끌기도 했다. /제주도민일보 김지환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