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학교 희망만들기 지원 조례’ 제정 추진

▲ 작은학교 희망만들기 지원 조례 제정 추진을 위한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제공/이석문 의원실.

[제주도민일보 안서연 기자] 정부와 새누리당이 ‘소규모학교 통폐합’에 따른 인센티브를 확대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작은 학교를 지키기 위한 움직임이 구체화되고 있다.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 이석문 의원은 ‘작은학교 희망만들기 지원 조례’ 제정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1일부터 읍면지역을 순회하며 소규모학교 지역 주민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간담회는 지금까지 온평·대성서·하례·하도·도순·저청 등에서 진행돼 △작은학교 살리기 성공사례 △정주 여건 개선 사례 △교사의 자발적 헌신을 높이기 위한 노력 등을 공유했다.

이 의원은 “간담회에 참가한 주민들의 경우 사는 곳은 달라도 학교는 유지되어야 한다는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전하며 “읍면지역의 작은 학교는 경제적 효율성이라는 관점이 아니라 누구나 함께 누려야할 복지의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부 학교에 대한 특혜적 지원보다는 모든 소규모학교에 골고루 예산이나 행정적 지원이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학교 활성화를 위한 교육청과 지자체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작은학교 희망만들기 간담회’는 오는 20일까지 지속될 예정으로, 14일 선흘분교, 16일 재릉초, 19일 서광초, 20일 물메초에서 진행된다.

한편 지난 4일 정부와 여당은 전교생이 60명 이하인 소규모학교가 통폐합할 경우 초등학교 1곳당 재정 인센티브를 기존 20억원에서 30억원으로 늘리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교육부 측은 “소규모학교 통폐합은 시·도교육감이 주민·학부모 등의 의견 수렴과 지방의회 의결을 거쳐 자율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라며 “교육부가 이를 강제하는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