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민설명회 질의응답 시간 썰물처럼 빠져나간 사람들.

[제주도민일보 이은혜 기자] 12일 제주시청 대회의실, 80분에 이른 정세욱 명지대 명예교수의 ‘행정시장 직선제’설명이 끝나자 썰물같이 사람들이 빠져 나갔다.
 
듬성듬성 빈 의자 사이로 10분이 채 안되는 형식적인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다.
 
앞자리에 앉아있던 황사평 경로당 정부현 회장은 “이번 행정시장직선제를 이뤄주셔서 너무 감사하다”는 발언으로 장내 도 관계자의 열렬한(?) 박수세례를 받았다.
 
삼양동 전봉근 통장은 “시의회가 없으면 ‘제왕적’시장이 될 우려가 있다”며 시의회 부활을 주장했다.
 
이에 정 교수는 “도의회의 특별위원회 설치로 견제 가능하다”는 답변으로 시의회 재건은 어렵다는 입장을 전했다.
 
▲ 도민설명회를 이끈 정세욱 명지대 명예교수.
 
한편 12일 도민보고회에서 도정이 예상대로 ‘행정시장직선제’를 내세운 가운데 도내 시민단체들과 각 야당의 시선이 곱지 않다.
 
제주주민자치연대 박외순 사무처장은 “행정시장직선제에 대한 일방적 홍보에 질문은 10분 이내에 그쳤던 일방적 요식행위였다”고 평했다.
 
통합진보당 제주도당 김국상 사무처장은 “책임감을 가지고 도지사나 도 관계자가 도민설명회를 진행했어야 한다. 한장 종이에 불과한 도민의견서보다 발로 뛰어 현장에서 도민을 만나는 일이 도정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도는 오는 19일까지 제주 8개 권역 읍·면·동을 순회하며 도민 설명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