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영남권신공항 수요조사 올해 착수
내년 타당성 조사…제주와 전면경쟁 돌입

▲ 제주공항 신공항 조감도.

[제주도민일보 오석준 기자] 박근혜 정부가 이명박 정부때 무산됐던 영남권 신공항 건설사업을 추진하면서 제주신공항 건설이 뒷전으로 밀리는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신공항 1곳을 건설하는데 10조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돼야 하고 인구와 경제규모,정치적 영향력 등 제주도간 현격한 세(勢) 차이를 감안할 때 영남권 신공항이 추진될 경우 제주신공항 조기 건설이 사실상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18일 부산·대구·울산·경북·경남 등 영남권 5개 지방자치단체와 공정하고 투명한 영남지역 항공수요조사 시행을 위한 공동합의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그 내용을 보면 시행방법과 절차를 지자체간 합의로 결정해 연내 항공수요 조사에 착수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내년에 예산을 확보해 타당성 조사를 시행한다는 것이다.

국토부측은 김해공항 등 항공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오는 8월 조사에 착수하고,내년에 수요조사가 끝나는대로 타당성 조사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신공항 입지와 공사비,사업기간 등에 대한 타당성조사에는 1년이 소요되고 20억원의 예산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영남권 항공수요조사와 타당성 조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것은 영남권 국회의원들이 당초 5억원이었던 항공수요조사 용역비를 정부 1회추경에 10억원을 증액한데 따른 것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당초 정부가 제주국제공항을 비롯한 전국 15개 공항의 항공수요조사 예산으로 확보한 5억원은 사실상 제주신공항 몫으로,과업지시서 작성이 끝나는대로 7월초 착수를 목표로 국토부와 협의를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함께 항공수요조사가 마무리되기 전에 타당성 조사에 대한 협의를 통해 항공수요조사가 끝나는대로 착수하게 될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주와 영남권이 앞서거니 뒤서거니하며 신공항 건설을 따내기 위한 전면경쟁에 돌입한 것이다.

이에따라 이명박 정부때 대통령 공약임에도 무산됐던 제주신공항 건설이 박근혜 정부때도 영남권에 밀려 공약(空約)으로 끝날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편 국토연구원 연구용역결과 2011년 제주공항 이용객이 1720만명으로 정부가 예측한 2015년 예측수요 1729만명을 4년 일찍 초과하는 등 정부가 예상한 2025년보다 6년 앞선 2019년에 제주공항이 포화상태가 될것으로 전망됐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