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균 강정마을회장 등 “종북세력 규정 명예훼손”

[제주도민일보 김성진 기자] 강동균 강정마을회장과 평화활동가들이 강정주민과 활동가들을 종북좌파로 지목하는 발언을 한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에 나섰다.

참여연대 등에 따르면 강 회장과 평화활동가 등 22명은 지난 5일 원세훈 전 원장과 황교안 법무부장관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냈다.

이들은 원 전 원장이 지난해 9월 21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세계자연보전총회에서 종북좌파들이 방해활동을 하고 국정 발목잡기를 하고 있다”고 발언, “비민주적 국책사업의 문제점을 알리는 정당한 활동에 대해 근거없이 허위사실을 알리고 명예를 훼손하는 모욕적 발언을 했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국가 최고 정보기관장으로서 국가정책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종북세력으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대응을 지시한 것은 국가기관에 의한 심각한 인권침해에 해당한다”며 “법치주의의 실현과 민주주의적 다원성의 보장을 위해 분명한 법적 책임을 묻는 것이 필요하다”며 소송 제기 이유를 설명했다.

한편 강정마을회와 시민사회단체,평화활동가들은 지난해 9월 제주컨벤션센터서 열린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WCC)때 해군기지 건설의 환경적·절차적 문제점을 알리고 관련 세션에 참석해 발언하는 등 평화적인 반대 활동을 벌인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