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방문해 주민 위로… 해군기지건설 전면 재검토 주장엔 “글쎄”

 

[제주도민일보 김성진 기자]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제주해군기지 추진과정상의 문제에 대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 후보는 대통령에 당선되면 강정마을을 다시 찾아 대통령 입장에서 자신이 직접 전임 정부의 과오에 대해 사과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하지만 강정마을 주민과 평화활동가들의 ‘해군기지건설 전면 재검토’ 주장에 대해서는 지난 여러 정부가 제주에 해군기지를 둬야 한다는 똑같은 결론을 내린 사안인 만큼, 국가안보 차원에서 이에 동의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물론 ‘고급정보를 접할 수 없는 상황’이란 점을 전제조건으로 달았다.
 
대통령으로서 고급정보를 접할 수 있는 위치에 서게 된다면 생각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안 후보는 2일 서귀포시 강정마을을 찾아 주민들을 위로하며 지역민심 끌어안기에 나섰다.
 
안 후보는 이날 마을주민들과 대화의 시간을 가진데 이어, 농성현장인 제주해군기지 공사장 정문 앞을 둘러보며 평화활동가들을 위로했다.
 
안 후보는 강정마을 주민들과의 간담회에서 “여러분들의 말을 들으니 참 마음이 아프다”며 “국가가 국민들을 행복하게 해줘야 하는데 오히려 불행과 고통에 빠뜨리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또한 그는 제주해군기지 문제에 대해 “주민동의 절차 등 추진 과정상에 많은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면서 “대통령과 정부당국자가 직접 주민들의 말을 듣고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이 되면 주민들의 말을 다시 듣고 사과하겠다”며 “전임 정부의 일이지만 대통령으로서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안 후보는 간담회에서 △‘제주도에 해군기지가 과연 필요한가’ △‘강정마을을 선정할 때 추진과정상 주민동의 절차에 문제가 없었는가’ 하는 2가지 문제를 놓고 자신의 입장을 정리했다.
 
첫 번째 문제에 대해 안 후보는 “일반 국민으로서는 판단하기 어려운 국가안보상의 문제에 대해 지난 여러 정부가 제주도에 해군기지가 필요하다는 똑같은 결론을 내렸다”며 “이처럼 동일한 결론에 도달했다면 고급정보를 접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이러한 결론에 동의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고 밝혔다.
 
두 번째 문제와 관련해서는 “주민동의를 구하는 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 약속은 지켜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엄중하게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안 후보는 “주민 동의를 구하지 못하고 친척들 간 반목하고 갈등을 불러일으킨 책임은 정부에 있다”며 정부 당국자에 사과를 요구했다.
 
그는 또 “출마선언 후 지난 40여일간 쌍용자동차,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철탑농성장 등 갈등현장을 직접 방문하며 많은 사람들의 얘기를 들었다”면서, 이들 현장을 방문한 것은 자신의 방문으로 많은 사람들의 고통이 언론을 통해 알려질 기회가 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국가지도자가 되려면 책상에 앉아서 보고나 받거나 언론으로만 접해서는 안된다”며 “현장에서 고통 받는 사람들의 얘기를 직접 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안 후보는 오후 7시 제주상공회의소 5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리는 ‘제주희망콘서트’에 참석, 1시간여 동안 제주도민과 소통의 시간을 갖는 것으로 이번 제주일정을 마친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