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등 반대단체 국감장앞 집회

▲ 제주해군기지 반대단체와 강정 마을주민들이 1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제주도를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진행한 가운데 제주도청 앞 집회를 열고 있다.news1.

[제주도민일보 오석준 기자] 제주해군기지를 반대하는 강정마을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제주도 국정감사가 열린 15일 제주도청앞에서 집회를 열고 정부의 크루즈선 시뮬레이션 데이터 조작 요구 등 불법성 규명과 공사중단을 촉구했다.

강정마을회와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 저지를 위한 전국민대책회의는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올해 국정감사를 통해 정부와 해군이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이라는 미명아래 얼마나 졸속적인 추진을 해왔는지 속속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크루즈 기술검증위원회 회의록에 군항으로 설계해 놓고 크루즈 선박을 억지로 끼워 놓으려니 안되는 것 아니냐는 정부측 인사의 자조적인 발언까지 공개돼 물의를 빚고 있다"며 "오로지 군항으로만 건설하면서 국민들과 제주도민들에게는 마치 관광미항을 지어주는 것처럼 호도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이와함께 "해군이 제주도 남쪽 해상과 추자도 근해의 대규모 해상사격장을 이용, 기동전단 사격훈련에 쓸 것이라고 밝혔음에도 제주도와 해양수산부는 아무런 의문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며 "함포뿐만 아니라 어뢰와 폭뢰훈련까지 할 경우 황금어장이라 불리는 이 일대의 해양생태는 어떻게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이들은 “해군기지에 주한미군사령부가 요구한 핵추진 항공모함과 핵잠수함이 들어올수 있도록 수심기준을 맞추기 위한 준설과 계류시설로 1500억원 가량 사업비가 더 드는 것은 물론, 동북아시아의 해양질서 다툼에 미국이 적극적으로 개입하려고 하는 의지를 재확인했다"며 우리들이 제기해왔던 문제들이 분명한 사실로 증명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편법과 탈법, 불법을 일삼아 온 해군기지 건설에 대해 우근민 제주지사는 더이상 지역발전의 환상을 가지지 말라"며 "정부가 결국 제주도에 내놓는 것은 해군기지가 아니라도 줬어야 했을 광특예산을 이리저리 돌려 메꾸는 것 밖에 없다"며 이제라도 제주의 미래를 망치는 해군기지 공사중단 명령을 내려야 한다고 결단을 촉구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지금 이대로 제주해군기지가 건설된다면 제주도와 제주도민들은 미 제국주의, 미국과 중국의 패권주의의 희생양이 될 수 밖에 없다"면서 "제주도민 모두가 나서 제주해군기지 공사를 막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이 끝난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제주해군기지 공사중단을 촉구하는 100배 평화시위를 이어갔다.

이날 제주해군기지 건설 범도민추진위원회 등 찬성단체 관계자 50여명이 제주도청 맞은편 에서 해군기지 건설공사를 촉구하는 침묵시위를 벌였으나 별다른 충돌은 없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