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타당성과 경제성 등에 대한 전문가와 도의회 등의 문제 제기에도 전임 ‘김태환 도정’이 밀어붙여온 용암해수사업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진단이 나왔다.

용암해수산업단지 조성을 맡은 제주도개발공사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 맡겨 실시한 ‘용암해수 사업타당성 및 경제성 분석’ 용역 결과내려진 결론이다.

용역팀이 용암해수산업단지 유치대상기업의 입주를 전제로 분석한 결과 △먹는물 △소금 △스파 △주류 △화장품 △음료 △식품 등 7개 업종 모두 사업 타당성과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왔다. 그러나 7개 업종의 2021년 예상매출액은 1250억원 수준으로 화장품과 식품을 제외한 5개 업종을 대상으로 이뤄진 지난 2008년 용역 결과(2037억원) 비하면 크게 떨어진다.

이는 국내와 일본 등의 심층해양수 시장이 예상과 달리 크게 위축된 현실을 감안, 국내 먹는물 시장의 기능성생수 점유비율을 2008년(4%)보다 낮춰 잡은(2%)데 따른 것이라고 한다. 더욱이 이는 7개업종 유치대상 기업이 모두 용암해수산업단지에 입주한다는 전제하에 이뤄진 것이지만, 조사결과 현시점에서 도개발공사가 맡게 될 먹는물을 제외한 6개업종에 선뜻 뛰어들 기업이 없다고 한다.

이들 기업들이 요구하는 입주조건은 세제지원과 투자비 융자, 용암해수의 기능성 입증 등 가능한 것도 있지만, 공수화 개념을 흔들수 있는 먹는물 제3섹터 형태의 지분투자 등 제주도가 소용하기 어려운 부분도 적지 않다.

따라서 현시점에서는 용암해수사업에 뛰어드는 것이 타당성이 없는 만큼 산업화 여건 조성 - 건강 기능성 가치 입증 및 마케팅, 품목별 고부가가치 창출 방안 개발 - 기업 유치 및 관광자원화를 통한 시너지효과 극대화로 단계적으로 추진하라는 제안은 바람직하다고 본다.

용암해수사업은 전임 도정의 역점사업 여부나 특정인·특정집단의 이해관계를 떠나 제주도와 도민의 이익 차원에서 숨고르기를 하며 신중히 접근해야 할것이다. 장밋빛 기대에 부풀어 섯불리 나섰다가 가뜩이나 어려운 도 재정만 파탄내는 어리석음을 범해선 안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