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범대위, 공사중단·원점재검토 약속이행 촉구

[제주도민일보 김혜림 기자]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제주출신 민주통합당 국회의원들에게 '제주해군기지 원점 재검토'라는 4·11 총선 공약 이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4일 성명을 내고 민주당과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총선 약속 이행을, 우근민 제주지사에게 '도민과의 약속' 이행을 요구했다.

범대위는 "강창일·김우남·김재윤 의원이 지난 2월 기자회견에서 해군기지 강행추진의 문제점을 비판하며 공사 중단과 원점 재검토를 약속한 바 있다"며 "이들의 당선은 제주해군기지 갈등을 염원하는 제주도민들의 표심이 반영된 결과였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민주통합당 국회의원들이 약속했던 국회 특위 구성도, 제대로 된 상임위 활동도 이뤄지지 않는 가운데 해군기지 공사가 강행되면서 주민들과 평화활동가들의 피해가 커져가고 있는 상황임에도 구체적인 실천이나 제대로 된 노력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범대위는 제주출신 국회의원들에게 "'3선 국회의원'이라는 '완장'만 차면 그만이냐"며 "이제라도 도민들에게 약속한대로 해군기지 공사중단과 원점 재검토를 위한 구체적인 행보에 나설것”을 요구했다.

이와함께 국회 특위 구성, 국정감사 등을 통한 해군기지 문제점 진단과 원점 재검토를 위한 대책 마련, 2013년 예산 삭감 등 진정성을 가지고 의정활동을 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범대위는 우 지사가 지난 3월 5일 당시 오충진 제주도의회 의장과 김동완 새누리당 제주도당 위원장, 김재윤 민주당 제주도당 위원장 등 4인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시뮬레이션 결과 문제없다는 결론이 나면 민군복합항 정책 수용에 대해 강정마을 주민총회에 부쳐지도록 하겠다고 밝힌 약속을 이행하지 않은 점도 질타했다.

범대위는 "최근 도의회에서 문제가 제기됐지만 우 도정은 시뮬레이션 후 문제가 없으면 해군에게 협조하겠다는 말만 되풀이 하고 있다"며 "그동안 해군기지와 관련한 잘못된 행보에 대해서 사과하고 강정주민의 뜻을 묻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제주도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길이며 기본 예의 일 것"이라며 약속이행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