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대선후보초청토크콘서트]
임태희 새누리당 대선 경선후보 “정부는 지역 잘 몰라, 요구해야 받아들여지는 세상”
해군기지·FTA·특별법 개정, 제주도의 적극적인 중앙 설득이 관건 주장

▲ 31일 오후 8시 제주웰컴센터에서 제주생명평화포럼·제주도민일보·제이누리 주최로 ‘2012 대선후보 초청 토크콘서트-생명평화의 섬 제주를 꿈꾸다’가 진행됐다. 문정임 기자
▲ 이날 사회는 신용인 제주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왼쪽)이 맡았다. 문정임 기자

[제주도민일보 문정임 기자] 새누리당 대선 경선 후보로 출마한 임태희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제주 해군기지 갈등과 목전으로 다가온 한중 FTA 체결 위기에 대해 제주도의 적극적인 중앙 설득 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태희 후보는 31일 오후 8시 제주웰컴센터에서 제주생명평화포럼·제주도민일보·제이누리 주최로 열린 ‘2012 대선후보 초청 토크콘서트-생명평화의 섬 제주를 꿈꾸다’에 첫 주자로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 임태희 새누리당 대선 경선 후보.
임 후보는 “서귀포의 한 식당에 들렀더니 어느 도민이 한미FTA가 10m 파고라면, 한중FTA는 50m 쓰나미라고 표현하는 것을 들었다”며 “특정 품목이 제주농업을 위협한다면 협상 때 충분히 예외 품목으로 타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임 후보는 그러나 “어떤 품목이 어떤 이유로 제주지역에 위험인 지 자료를 만드는 것은 제주지역의 몫”이라며 “중앙에서 FTA를 추진하는 관계자들은 지역별 세부적인 위험사항까지 일일이 알고 챙기기 어렵다. 요구해야 받아들여지는 세상”이라고 강조했다.

임 후보는 제주해군기지 갈등 역시 정부 설득의 가장 큰 몫은 제주도에 있다고 말했다.

임 후보는 “처음 강정 마을회관에 갔을 때 내게 접근해오는 사람이 없었다. 갈등이 불거진 이후 정부에서 강정마을 찾은 이로서는 내가 가장 고위층 관계자이기 때문이고, 그간 정부와 주민 간 제대로 된 대화의 자리가 없었기 때문인 것 같다”며 “나 역시 비서실장 시절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 잘 알지 못 했다. 현 정부에서도 이 문제를 과연 몇 사람이나 제대로 알고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상황인식이 먼저 돼야 이해, 대화가 가능하다. 대화가 진행되면 바람직한 결론이 나오기 쉽다”며 “제주도와 주민들은 반대의 주장을 정부의 여러 통로를 통해 알리는 게 중요하다. 나 역시 정부와의 대화의 자리 마련 등 합리적 정부의 역할을 찾는데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임 후보는 특히 “지금까지 선거철마다 여러 정치인들이 강정마을을 다녀갔지만 왜 해결이 더딘가” 자문하며 “이는 정치인들은 원래 갈등이 있는 곳에 끼고 싶지 않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제주해군기지 문제는 정치적으로 해결하려 하면 절대 안 된다”고 날을 세웠다.

임 후보는 “해군기지와 관련해 중요한 것은 해군기지가 들어선 이후나 그 전이나 주민들과 등을 돌려서는 안 된다는 점이고 그간 없었던 반대 의견을 듣는 과정이 더 필요하다는 것”이라며 “경선 후 제주 해군기지 문제에 본격적으로 팔을 걷어붙이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임 후보는 대통령 당선 이후 제주의 비전도 제시했다.

임 후보는, ‘제주에는 자연·웰빙·치유의 섬으로 나아가기 위한 제도화가 필요하다. 제주가 실질적인 치유과 휴식의 섬이 되려면 양방뿐 아니라 한방과 침구사 등의 시술까지도 제주에서 안전하고 대중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사회자 신용인 제주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의 물음에 대해 “논의만 있다면 특별법을 통한 자연 치유 제도화는 충분히 가능하다”는 답을 내놓았다.

임 후보는 대통령 비서실장 재직시절 자신의 제안으로 대통령 한방 주치의가 생기게 된 일례를 전하며 “한방의 세계표준을 한국이 쓰고 있는 상황에서 한방의 의학적 범위와 체제를 제대로 짚어볼 필요가 있다. 관련 법 제정을 함께 추진해보자“고 말했다.

임 후보는 제주도 특별법과 관련, “당초 계획보다 법이 미진했다. 특별법을 만들 때 각 정부 부처들이 권리를 이양하는 ‘특별’ 법을 만들면서도 자신들이 제어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다보니 자치의 폭이 줄어든 경향이 있었다”며 “법은 고쳐져야 한다. 여기에도 제주도의 논리적이고 적극적인 정부 설득 노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임 후보는 자신의 대선 정책과 관련 “대통령 비서실장직을 그만둔 후 4개월간 전국을 돌았다. 국민들에게 무엇이 가장 힘든 지 물으니 아이들 교육, 일자리, 집 걱정이라고 말했다”며 “이 세 가지 해결이 사회 통합의 단서이자 전제다. 지금은 ‘꿈이 이루어지는 나라’(박근혜 후보의 슬로건)와 같은 먼 얘기말고 국민들 발등에 떨어지는 불 먼저 해결해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이어 “땀 흘려 일하면 먹고사는 걱정이 없는 나라‘를 자신은 꿈꾼다고 말했다.

또한 “자신의 출마는 좌우, 지역간 대립을 해결하는 사회통합적 목적이 가장 크다”며 “좌파의 경우 종북좌파와 평등을 우선시 하는 좌파가 있으나 사람들은 모든 좌파를 종북좌파로 인식하는 등 건강하지 않은 소모적 대립이 대한민국을 병들게 한다”고 지적하고 “좌우가 화합하고 통합하면 남북 통합도 가능해진다. 나의 출마목적은 사회통합”이라고 말했다.

임 후보는 마지막으로 도민들에게 하고 싶은 발언을 통해 “제주도는 대한민국에서 굉장히 특별한 곳이지만 역사속에서 의견이 크게 무시당한 경우가 있어 피해 의식이 있는 것 같다”며 “제주는 지리적으로나 자연 등 요소적으로 여건을 만들기에 따라 조건이 굉장히 좋은 곳이다. 적극적으로 중앙정부에 요구하라. 어떻게 하면 되는 지 연구하고 연구결과를 들고 주장해라. 농민과 공무원, 언론, 오피니언 리더들이 총력전을 펼쳐야 이 시대 제주가 살아남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임 후보는 제주도민들의 소극적이고 폐쇄적인 자세와 관련 “사람이 오면 그 사람들이 제주의 재산이 되고, 돈이 들어오면 제주에 쓰이는 것”이라며 “더 개방적인 자세로 맞아들일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임 후보는 또 “내가 대통령이 된다면 두바이처럼 상상을 현실로 만들고 싶다”고 사실상 제주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를 암시하는 한편, “기존 틀 말고 백지에 제주를 다시 짜보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