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도의회, 절차 문제 인식 공유… 갈등 해결 노력 촉구

제주도와 도의회가 강정 해군기지로 인한 갈등이 해결될 때까지 공사를 중단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하기로 합의, 해군기지 문제가 새로운 국면에 돌입했다.

오영훈 도의회 운영위원장과 황인평 행정부지사는 2일 오후 도-도의회 정책협의회 결과에 대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오 위원장과 황 부지사는 기자회견을 통해 “도와 도의회는 해군기지 갈등이 절차적 정당성 미흡으로 발생했다는 사실에 인식을 같이 했다”며 “도와 도의회가 해군기지 갈등문제 해결에 노력하는 동안 해군기지와 관련한 모든 공사를 중단하고 도민들이 공감할수 있는 방향으로 범정부적 역할을 다해줄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황 부지사는 원점에서 재검토 할 수도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해군기지 추진 여부를 정해놓고 간다는 것은 어려운 것”이라며 “현 상황을 바탕으로 다른 대안을 모색하자는 것이며, 강정마을과 시민사회, 정부·제주도가 참여하는 협의기구 구성도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도의회는 이와 별개로 ‘해군기지 갈등해소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갈등해소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고, 도 역시 정당하고 투명한 절차를 거쳐 지방정부로서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우근민 지사는 이에 앞서 정책협의회 모두발언을 통해 해군기지 문제 해결에 강한 자신감을 보이며 투명한 접근을 강조했다.

우 지사는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 깊은 아쉬움을 갖고 있으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절차적 정당성 훼손과 사회경제적 약자의 목소리가 행정기관과 군에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기 때문에 갈등이 비롯됐다”고 말했다.

문대림 의장도 모두발언을 통해 “우근민 제주지사와 도정은 합리적 중재자의 역할을 뛰어넘는 적극적인 해결사로의 역할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강정마을, 시민단체, 정부, 제주도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공식 대화협의기구를 만들어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또 “해군기지 문제를 이 지경까지 오게 한 정부와 도의 수장이 진심어린 사과를 하고, 청와대에서 해군기지 관련 TF팀을 구성해야 한다”며 “관계부처 장관과 도지사가 참석하는 회의를 통해 납득할 있는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