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시민단체, 지하수 개발허가 취소 촉구

[제주도민일보 김동은 기자] 한진그룹 계열사인 한국공항의 지하수 취수량 증량 동의안이 제주도의회에서 의결 보류된 가운데 도내 시민단체들은 “제주도정이 한진그룹의 지하수 개발·제조허가를 당장 취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경실련을 비롯해 ㈔제주환경연구센터, 서귀포시관광협의회, 제주자연치유시민연합, 제주주민자치연대, 탐라자치연대 등 6개 단체는 2일 공동성명을 내고 “한진그룹이 지하수정책까지 무소불위로 관여로 관여하고 있다”며 “일개 사기업이 제주도의 지하수 정책에까지 좌지우지하고 있는데도 도정은 지켜만 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한진그룹이 제주 지하수 정책에 까지 관여하는 황당한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며 “도민의 대의기관인 제주도의회 심의결과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유감’을 표시하는 행동을 보였으며, 심지어 항공료 인상까지 발표하고 나섰다”고 밝혔다.

이어 “더 어이없는 것은 우근민 도정이다. 우 도정은 마치 지하수 정책 업무를 한진그룹에 맡긴 것처럼 보인다”며 “더 나아가 도의회 심의사항은 물론 항공료 인상에 이르기까지 제주도를 자신들의 손아귀에 놓고 흔들고 있는데도 뒷짐만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들 단체들은 한국공항이 6월 27일 도내 일간지에 ‘제주도민 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라는 제목으로 게제한 광고와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이들은 “한진그룹은 마치 우근민도정의 지하수 정책을 대변하는 것처럼 보인다”며 “일개 사기업이 자신의 역할도 모르고 이렇게 날뛰고 있는가. 제주도민을 얼마나 우습게 보고 있기에 이렇게까지 막가고 있느냐”며 비판의 날을 세웠다.

한국공항이 의회 심의 결과에 대해서도 공식적으로 ‘유감’을 표명한 것에 대해서는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의 의사결정까지 자신들의 입맛에 맞지 않다며 대외적으로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다”며 “아무리 자신들의 입장에 반하는 결과가 나왔다고 하더라도 공식적이며 직접적으로 밝히는 것은 도의회 의사결정을 얕잡아보는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들 단체들은 제주도 지하수의 ‘공수화 원칙’을 제대로 집행하지 않는 데는 우 도정의 책임이 크다며, 공수화 정책과 관련한 전·현직 지사들의 발언을 비교했다.

이들은 우 지사가 지난해 4월 한국공항 지하수 증량 동의안 처리와 관련해 제주도의회 임시회에서 “한국공항의 지하수 증산은 제도적·법적으로 문제가 없고 지하수 사유화의 시발점이라는 데 동의하지 않는다”는 발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 신구범 도정이나 김태환 도정 때에는 결단코 증량을 불허하면서 공수화 정책을 유지했는 데 우 도정은 한진그룹에 끌려가는 듯 우호적인 정책을 펴고 있다”며 “이 같은 우 도정의 정책 때문에 한진그룹은 범 무서운 줄 모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들은 “한진그룹의 보여준 작태는 어떤 이유로도 묵과할 수 없는 일이다. 따라서 우 도정은 한진그룹의 지하수 개발·제조허가를 당장 취소해야 한다”며 “도의회 또한 앞으로 있을 연장허가 동의를 불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