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2일부터 6일까지 5일간 감사 돌입

시민사회단체 “추가의혹에 대해서도 감사범위를 넓힐 것” 촉구

[제주도민일보 김동은 기자] 감사원이 2일부터 6일까지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과정에서 불거진 의혹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이 감사원의 철저하고 공명정대한 감사를 촉구했다.

감사원의 이번 조사는 도내 시민단체들의 요청에 의해 실시되는 것으로 지난 2월7일 제주참여환경연대를 비롯해 제주환경운동연합·곶자왈사람들·제주주민자치연대·서귀포시민연대·탐라자치연대 등 6개 단체는 7대경관 제주선정 추진과 관련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감사원에 공익사항에 관한 감사를 청구한 바 있다.

감사의 주요 쟁점사항은 △도민 혈세로 투입한 소요경비 일체 예산지출 내용과 절차의 정당성 여부 △7대경관 투표 행정전화비 납부내역 및 예정액에 대한 예산지출 정당성 여부 △공무원을 동원한 사례와 위법성 △뉴세븐원더스·KT·NOWC 등과 맺은 이면계약의 존재여부 및 투표기탁 모금 정당성 등이다.

시민단체들은 2일 공동성명을 내고 “이번 감사를 계기로 그동안 제기되어온 의혹이 해소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도 “면죄부를 주기 위한 형식적 감사가 이뤄질 지 모른다는 세간의 우려 또한 팽배하다는 사실을 감사원은 알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단체들은 또 “감사청구 이후에도 국제전화 사기 논란과 KT의 공정거래법 위반여부 및 제주도가 사전에 이를 인지하고 있었는지 여부 등 추가의혹과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그럼에도 우근민 지사는 7대경관과 관련해 문제가 없으니 감사가 이뤄지지 않는 것이라며, 오만과 안일함의 극치를 보였다”고 꼬집었다.

이어 “우리는 감사원이 스스로 그 존재이유와 국민적 신뢰와 조직의 권위를 굳건히 하기 위해서라도 투명한 감사를 벌여나갈 것을 기대한다”며 “어느 것 하나 투명하지 않고 합리적이지 못했다고 평가받는 7대경관 추진으로 인해 제주도민의 혈세와 국가적 자원이 낭비된 촌극이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7대경관 관련해 행정전화비로 지출되거나 경상예산으로 지출된 항목 이외에도 56억원을 넘는 투표기탁금이 모금되어 사용된 바 있다”며 감사의 범위와 깊이를 확대할 것을 촉구했다. 

더불어 △기탁모금이 기부금 관련 법률을 위반했는지 여부 △기탁투표의 방식 △모금액의 정산 △기탁수취인과 그 투명성 등에 대한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이들 단체들은 “7대경관 관련해 그동안 숱하게 제기되어온 문제와 의혹에 대해서 모르쇠로 일관하며 ‘문제될 것이 없다’는 태도를 보여온 제주도정에도 촉구한다”며 “사회구성원들이 갖고 있는 합리적 문제의식에 대해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투명하게 관련 정보를 공개하며, 사과할 일이 있다면 사과하는 것이 바람직한 행정의 태도”라고 밝혔다.

아울러 “도정은 감사원 감사에 적극 협조하는 것으로, 그동안 도민사회에 보여준 오만함과 안일함에 대한 반성과 자정의지를 증명해야 한다”며 “시민단체들도 공명정대한 결과가 도출되도록 하기 위해 감사과정에 필요한 협조와 지지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