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해군·강정주민 토론회 전격 합의

토론 오는 10일 비공개로 열려···주제는 ‘입지선정’

[제주도민일보 김동은 기자] 정부와 해군, 제주해군기지 찬반 강정주민이 모두 참여하는 해군기지 끝장토론회가 전격 성사됐다.

국무총리실은 28일 임석규 제주특별자치도정책관을 강정마을로 내려보냈고, 이날 오후 3시 30분부터 강정마을회관에서는 끝장토론 성사를 위한 심도깊은 면담이 진행됐다.

면담은 새누리당 대권후보인 임태희 전 청와대 대통령실장이 제주해군기지 문제의 진실을 파헤칠 끝장토론을 제안하고 나선 것이 계기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면담에는 해군 측에서는 박찬석 전력발전참모부장이 대표로, 마을회 측은 고권일 주민반대대책위원장과 윤호경 강정마을 사무국장, 신용인 제주대 로스쿨 교수가 참석했다. 이와 함께 해군기지 찬성측 주민 3명도 자리했다.

1시간 30분 가량 면담이 진행됐고, 면담 참석자들은 오는 7월 10일 서귀포시청 제2청사 회의실에서 첫 번째 끝장토론을 열기로 합의했다.

토론 참석인원은 발언인으로 정부와 해군측 3명, 해군기지 반대측 주민 3명, 찬성측 강정주민 3명 등 총 9명이 토론자로 나서고, 각각 배석인원으로 4명씩 추가로 참석하게 된다.

토론의 주제는 ‘입지선정과 의견수렴 과정의 전반’이다. 토론은 비공개로 진행되며, 내용은 속기록은 작성하게 된다. 공개범위는 차후에 논의키로 했다.

특히, 첫 번째 토론회 이후, 2~3차례 다른 주제로 토론회를 이어가는 부분에도 잠정적으로 합의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마을회 측은 토론회가 많이 늦어지긴 했지만, 정부가 해군기지 문제에 직접 관심을 가지고 나서준 점에 대해 크게 환영하고 있는 분위기다.

마을회 관계자는 “어렵게 성사된 끝장토론회인 만큼, 전국민들에게 해군기지 문제의 제대로 된 진실을 알려낼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토론회 준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