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환경연대, 운임 인상계획 철회 촉구

[제주도민일보 김동은 기자] 대한항공이 내달부터 국내선 노선의 운임을 최대 15%까지 인상한다고 밝힌 가운데 도내 관광업계는 물론, 시민사회단체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28일 성명을 내고 “돈벌이 수단으로 제주도민 전락시키는 대한항공의 운임 인상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참여환경연대는 “대한항공이 밝히는 항공료 인상이유는 유가 등 물가상승과 맞물린 다년간의 운영적자”라며 “그러나 동일한 경제·사회조건에서 운영되고 있는 저가항공사와의 비교를 통해, 대한항공 측의 주장이 얼마나 무리한 것인지, 또 공공재인 교통수단을 빌미로 제주도민을 일개 기업의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시키는 것인지 알 수 있다”고 비판했다.

참여환경연대는 지난 15일 CNN의 보도를 빌어 “전세계에서 가장 활발히 운행되는 도시간 노선은 김포-제주 노선”이라며 “2011년 한 해 동안 1000만명의 관광객과 제주도민 등의 인구가 서울-제주 노선을 이용했다”고 밝혔다.

이어 “국제선 운항으로 벌어들이는 수익으로 국내선 운항의 적자를 보전한다는 대한항공 측의 주장과, 김포-제주 노선 운항으로 다른 국내노선 운항의 적자를 보전한다는 시민사회의 주장 가운데, 어느 곳에 신빙성의 무게가 실릴 지는 자명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참여환경연대는 또 “제주사회가 우려하는 것은, 대한항공의 운임 인상이 다른 대형항공사를 포함한 항공운임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라며 “그동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사 간 운임담합 의혹이 수차례 제기돼 왔으나 이들은 부인해왔다. 그러나 대한항공 운임인상 이후 다른 항공사들의 운임인상을 피할 수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결과적으로 제주행 교통수단 전반에 대한 접근을 어렵게 만들 것”이라며 “제주 관광산업에 미치는 악영향은 물론이고, 본토와의 다른 교통수단이 전무하다시피 한 제주도민의 발길을 묶는 처사”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항공은 공공재로서 기능하는 교통수단이다. 제주노선의 운항으로 막대한 이익을 벌어들이는 기업임에도 제주도민을 그저 돈벌이 수단으로만 인식하는 비도덕적·근시안적 운영철학을 스스로 드러내지 말아야 한다”며 “운임인상계획을 스스로 철회하고, 지역과의 상생을 도모하지 않는다면, 제주도민의 철저한 외면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제주도관광협회 국내여행업분과위원회는 지난 27일 성명을 통해 “대한항공은 그동안 자사의 이익을 위해 도민을 현혹하면서 뒤에서는 제주관광을 위협하는 비수를 갈고 있었다는 사실에 전율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며 운임 인상에 강력하게 반발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