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야3당이 8월 국회 소집을 요구하고 나선 가운데 여야가 8월 국회를 두고 벌써부터 충돌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임시국회 개회는 재적의원 4분의 1이상의 요구로 소집되는 만큼, 여당이 이에 응하지 않더라도 현재 93석에 해당하는 야당의 요구만으로 개회가 가능하다.

민주당은 7·28 재보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받들고 민생법안 처리 등 국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매진하기 위해 8월 국회 소집을 요구했다"고 밝혔으나 한나라당은 이같은 야당의 8월 국회 소집 요구에 대해 '방탄 국회용'이라고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한나라당 정옥임 원내대변인은 "굳이 8월에 국회를 소집하려는 민주당의 의도는 민주당 소속 범법 동료 의원의 구속수사를 막기 위해 방탄국회를 열겠다는 심산이 명백하다"며 "민주당은 7월에도 민생의 명목으로 의미도, 명분도 없는 '강성종 의원 구하기' 방탄 국회를 소집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고 강력 비판했다.

민주당 강 의원은 현재 자신이 재단이사장으로 있는 사학법인 신흥학원의 교비와 국고보조금 80억여원을 횡령한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현재 국회에는 민생법안들은 물론, 지방행정체제개편특별법 및 집시법 개정안과 같은 쟁점 법안들이 계류돼 있는 만큼 8월 국회의 의사일정 협의는 결국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당장 대통령실장에 임명된 임태희 의원의 사직안 및 남경필 외교통상통일위원장 임명과 권영세 정보위원장 임명안 등도 국회 본회의 처리를 기다리고 있다.

정운찬 총리의 사직이 받아들여진 만큼 후임 총리에 대한 인사청문회 역시 열려야하는 데다 추가적인 개각이 있을 경우 이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필요한 상황이다.

그러나 민주당이 8월 국회에서 '민간인 사찰' 논란 및 리비아와의 외교적 마찰 등을 집중 추궁하고, 천안함 사건 국정조사 등을 요구할 예정인 가운데 여야 관계가 결국 충돌로 치달을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