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정책협의회 개최…해군기지 ‘단일의제’ 논의집중

제9대 도의회와 민선5기 제주도정이 제주 최대 현안인 해군기지건설 문제 해결을 위해 첫 정책협의회를 갖는다.

오영훈 도의회 운영위원장과 차우진 제주도 경영기획실장은 지난달 30일 도의회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8월2일 오후 3시 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도·도의회 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의회에서는 문대림 의장, 현우범·허진영 부의장을 비롯해 7개 상임위원장과 민주당·한나라당 양당 원내대표가 참석하며 집행부에서는 우근민 도지사를 비롯해 황인평 행정부시사, 김부일 환경부지사, 김병립 제주시장, 고창후 서귀포시장, 차우진 경영기획실장이 참석한다.

지난 민선4기 때 두번 열렸던 정책협의회는 제주 주요현안과 관련해 도정과 의회 간 의견을 조율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지만 이번 민선5기 첫 정책협의회에서는 해군기지 문제를 단일의제로 설정했다.

오영훈 위원장은 단일의제 설정과 관련해 “최근 우근민 지사와의 간담회 때 의회에서 먼저 정책협의회 개최를 제안했는데 이번 협의회에서는 해군기지 문제 한가지 의제만 놓고 협의를 갖기로 했다”며 “심도있는 논의를 위해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오 위원장은 또 “도의회는 해군기지 문제해결에 대한 방침이나 기준이 제시돼야 논의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라며 “이러한 관점에서 우 지사는 해군기지 문제 해결에 대한 분명한 의지가 있고 나름대로 원칙과 기준을 분명하게 갖고 있다는 점을 확인해 정책협의를 갖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차우진 경영기획실장은 “이번 정책협의회에서는 해군기기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지에 논의의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며 “의회와 집행부가 머리를 맞대면 충분히 현실 가능한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협의회 내용은 우 지사와 문 의장의 모두 발언만 공개되며 구체적인 협의내용은 비공개다. 구체적 합의안이 나올 경우 별도로 발표하겠다는 방침이다.

꼬일대로 꼬인 해군기지 갈등의 매듭을 풀자고 제안한 첫 자리에서 강정마을-제주도-국방부가 ‘윈-윈’할 수 있는 해법을 내 놓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