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일보 한종수 기자] 대한민국 최남단 마라도에 까치가 증가하면서 생태계를 교란시키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도는 4~5년 전 마라도에 처음 날아든 까치가 당시에는 2∼3마리가 관찰되다가 현재 최대 10여 마리가 관찰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이곳 까치는 바다를 건너와 철새나 맹금류 등을 공격하거나 국제적 멸종 위기종인 섬개개비의 번식기에 알과 새끼를 약탈, 번식을 실패하게 하는 등 생태계를 교란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좁은 면적의 섬 곳곳에 까치둥지가 목격되고 있어 개체수는 점차 증가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며 “전문가와 협력해 까치 제거 사업을 펼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도 당국은 제주야생동물연구센터(센터장 김은미)와 마라도 유람선(대표 강영은)의 협조로 오는 18일 마라도 현지에서 까치 퇴치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까치가 제주에 들어온 것은 1989년이다. 당시 국내 한 항공사가 이벤트성 행사로 ‘길조’라는 이유로 53마리의 까치를 풀어놓은 것이 현재 제주도 까치 번식의 시초가 됐다.

까치는 천적이 없어 현재 도 전역 어디에서나 볼 수 있을 만큼 기하급수적으로 개체수가 늘어나 현재 약 9만6000마리 가량이 생존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