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말 실시 예정…정확한 날짜 미정

예산지출 및 관제동원 위법 여부 감사

[제주도민일보 한종수 기자] 감사원이 7대경관 선정 사업에 대한 감사에 착수한다.

13일 제주도에 따르면 감사원은 ‘제주-세계7대경관 선정 의혹’에 대해 이달 말께 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감사원으로부터 본 감사가 착수되는 정확한 날짜는 통보받지 못했지만 이달 중 실시된다는 게 도 관계자의 설명이다.

감사원은 도내 시민단체들이 공익감사를 청구함에 따라 지난 3월 예비감사를 실시한 바 있다. 앞서 참여환경연대를 비롯해 제주환경운동연합·곶자왈사람들·제주주민자치연대·서귀포시민연대·탐라자치연대 등 도내 6개 시민단체는 지난 2월7일 7대경관 관련 의혹을 해소해 달라며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한 바 있다.

감사 청구 내용은 △도민 혈세로 투입한 소요경비 일체 예산지출 내용과 절차의 정당성 여부 △7대경관 투표 행정전화비 납부내역 및 예산지출 정당성 여부 △공무원을 동원한 사례와 위법성 △뉴세븐원더스·KT·NOWC 등과 맺은 이면계약의 존재여부 및 투표기탁 모금 정당성 등이다.

그러나 감사원은 도내 시민단체가 청구한 감사 내용 전부가 아닌 일부만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왔으며 정확한 감사범위와 내용은 아직까지 공개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도 당국이 7대경관 인증식 등 후속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감사원 감사가 어느 선까지 이뤄질지 초미의 관심이 될 전망이다.

특히 감사 결과 도 당국의 명백한 잘못이 드러날 경우 도지사 책임론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아 혈세 투입이 불가피한 후속사업에도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여 공직사회뿐만 아니라 도민사회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우근민 지사는 감사원 감사 예고와 관련해 “잘못되면 책임져야 하고, 잘됐으면 박수를 받을 것”이라며 배수진을 친 상태다.

한편 제주참여환경연대와 참여연대는 최근 7대경관 문자투표 과정에서 법률적 근거 없이 정보이용료를 거둬 부당하게 막대한 수익을 올린 혐의로 KT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KT 약관상 국제 문자메시지 이용료가 1건당 100원임에도 사전에 밝히지도 않고 정보이용료를 150원 받았다는 것이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7대경관 선정 사업 과정에서 온갖 의혹을 양산하고 있는 제주도와 KT의 행태는 감사원 감사와 공정거래위 조사 등을 통해 반드시 진실이 규명되고 합당한 책임추궁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모든 의혹이 말끔히 해소되는 날까지 진실규명 노력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