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기탁금 60억 투표 없이 돈만 KT 퍼줬다” 의혹 제기

▲ 제주참여환경연대 김아현 정책국장이 25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7대경관 투표기탁금 행방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제주도민일보 한종수 기자] 제주7대경관 선정을 위해 모금된 60억여원의 ‘투표기탁금’이 실제 전화투표에 쓰이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제주참여환경연대·제주환경운동연합·제주주민자치연대·곶자왈사람들·탐라자치연대·서귀포시민연대 등 도내 6개 시민단체는 25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기탁받은 56억원은 약 3400만 건의 문자투표에 해당한다”며 “과연 실제 투표가 이뤄졌는지 의문”이라고 반문했다.

이들은 “기탁한 주체와 기탁 받은 주체 간 오고 간 기탁금에 대한 증빙자료 존재가 불투명해 실제 투표가 이뤄졌는지 의혹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며 “만일 기탁금을 받은 KT가 대리 투표를 했다면 자세한 투표결과 증빙자료를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와 KT의 명확한 자료제출 및 답변 없이는 기탁금을 KT로 보내 ‘그냥 투표한 것으로 쳤다’는 의혹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며 “기탁을 받았다면 누구의 명의로 기탁을 수취했는지, 실제 문자·전화투표를 했다면 발신자는 누구의 명의인지 등 증빙자료를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범도민추진위원회는 도내 자생단체 등을 대상으로 투표기탁금 56억7000만원을 모금한 바 있다. 도내 1972개 기관·단체, 43개 읍면동이 기탁한 금액이 대부분이며, 개인 기탁금은 3억여원에 불과하다. 기탁금 중 현금은 33억여원, 약정은 23억여원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